자영업자·지방 가계대출 연체 증가…카드 대금 못 내고 보험 해지 늘어
은행과 카드사의 연체율이 오르고, 보험을 해지하는 고객이 늘고 있다. 경기 부진의 여파가 금융권으로 확산되는 양상이다.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1분기(1~3월) 주요 시중은행의 자영업자(개인사업자) 대출 연체율이 상승했다. 하나은행과 NH농협은행의 연체율은 0.41%로 1년 전보다 각각 0.08% 포인트, 0.04% 포인트 올랐다. 국민은행(0.24%)의 연체율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지만 1년 새 0.06% 포인트 뛰었다는 점에서 안심하긴 이르다.
지방은행들의 사정은 더 심각하다. 경기 부진의 직격탄을 맞은 자동차·조선 등 제조업이 경제를 이끄는 지역을 중심으로 대출 연체율이 1%를 넘는 지방은행마저 나왔다. 실제 전북은행의 자영업자를 포함한 기업대출 연체율은 지난해 4분기 1.02%까지 상승했다. 지방은행의 가계대출 연체율도 상승했다. 지난해 말 경남은행의 가계대출 연체율은 0.39%로 1년 새 0.24% 포인트 급등했다. 부산은행(0.43%)과 광주은행(0.28%)도 각각 0.15% 포인트, 0.12% 포인트 상승했다.
7개 주요 카드사의 1분기 연체율도 모두 상승했다. 하나카드의 연체율은 2.55%로 1년 새 0.32% 포인트 올랐다. 카드사 연체율이 올랐다는 건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를 제때 갚지 못한 저소득층이나 저신용층이 그만큼 늘었다는 뜻이다.
보험업계에서는 보험 계약을 자발적으로 해지하거나 보험료를 내지 못해 강제로 해지된 고객이 늘었다. 미래 위험에 대비하는 것보다 당장 먹고사는 데 돈을 써야 하는 사람들이 증가했다는 의미다. 생명보험사들은 지난해 633만 2212건의 보험이 해지환급(자발적)되거나 효력상실 환급(비자발적)돼 고객들에게 27조 5000억원을 돌려줬다. 지난해 보험금, 환급금, 배당 등으로 고객에게 준 전체 금액(58조 9000억원)의 46.8%에 달한다. 손해보험사들도 지난해 전체 장기 원수보험료 50조 6000억원 중 11조 9000억원(23.5%)을 장기해약 환급금으로 줬는데, 이 비율이 1년 새 1.8% 포인트 늘었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9-05-07 1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