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준성 KEB하나은행 부행장
한준성 KEB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부행장은 22일 서울신문과 인터뷰에서 하나금융지주의 디지털 사업 전략에 대해 “한마디로 ‘고객의 행복 그 하나를 위한 서비스’”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한 부행장은 “정보의 흐름을 통제·조절해 고객의 생활 속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활금융 플랫폼을 만드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KEB하나은행이 키움컨소시엄을 통해 제3인터넷은행 사업에 뛰어든 것도 이와 같은 이유다.
한 부행장은 “하나금융은 내년에 정보회사로 거듭나겠다고 선언했다”면서 “국내에서는 키움의 모회사인 다우기술 및 SK텔레콤과 기술 포트폴리오를 완성해 디지털 사업 청사진을 그려나가겠다. 글로벌 부문에서는 네이버 라인 등 정보통신기술(ICT) 대기업의 기술과 하나금융의 노하우를 활용해 협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부행장은 인터넷은행 사업 방향에 대해 “역시 생활금융 플랫폼이 핵심이다. 중금리 대출 등이 될 수 있다”면서 “기업은 사회적 책임도 고려해야 하므로 시대 정신과 트렌드에 맞춰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핀테크(금융+기술) 기업의 약진에 대해 한 부행장은 “다양성은 시장을 위해 바람직하다. 금융지주도 소비자가 원하는 시장을 제대로 볼 기회가 됐다”면서 “핀테크 기업을 견제해 시장의 순기능을 해치는 것이 아니라 협업·상생해 새 금융 생태계를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내부 ICT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 있는데 앞으로 ICT 전공자를 적극 채용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9-05-23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