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세상] 교육콘텐츠 ‘글로벌 마켓플레이스’ 필요하다/곽덕훈 시공미디어 부회장

[열린세상] 교육콘텐츠 ‘글로벌 마켓플레이스’ 필요하다/곽덕훈 시공미디어 부회장

입력 2014-02-28 00:00
수정 2014-02-28 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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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덕훈 시공미디어 부회장
곽덕훈 시공미디어 부회장
스마트세대가 등장함에 따라 교실이 변하고 학교가 달라지고 있다. 교사가 지식을 전달하는 단방향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이 참여하고 사고하며 소통하는 쌍방향 수업으로 바뀌고 있다. 수업에서 활용하는 콘텐츠 역시 교과서 위주의 수업에서 벗어나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교과서로 바뀌고 있다.

교육의 질은 결국 교육콘텐츠에 달려 있다. 이미 해외 선진국가에서는 미래 아이들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교육콘텐츠산업 육성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미국은 향후 5년 내에 디지털교과서를 전면 도입하겠다고 선언하며 애플과의 협력으로 디지털교과서를 개발 중이다. 일본도 정부와 민간이 협력해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하는 계획을 추진 중에 있으며 중국은 2018년까지 중국 전역에서 전자책을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우리나라 교육부도 금년부터 학교 현장에서 디지털교과서 시범 적용을 시작으로 스마트교육에 대한 성과를 분석한 후 금년 7월까지 2015년 이후 추진할 ‘첨단 ICT를 활용한 미래형 교육모델 개발 및 적용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한다. 그런데 이러한 미래지향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데 반드시 유념해야 할 사항이 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교육이라고 하면 스마트 기기나 네트워크 등의 인프라에 주안점을 두고 있으나 스마트교육의 핵심은 교육콘텐츠라는 점이다. 즉 스마트교육 환경인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 중 선진국은 콘텐츠와 플랫폼에 중점을 둔 반면 우리나라는 스마트 기기나 네트워크 등 인프라 구축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학교현장에 인프라가 잘 갖춰졌어도 교사들이 이용할 수 있는 양질의 교육콘텐츠가 없다면 그 인프라를 통해 무슨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는가. 바로 글로벌 시각에서 교육콘텐츠 개발과 공유 및 유통에 좀 더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국내의 경우 EBS에서 제공하는 ‘EBS 클립뱅크’나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에듀넷’을 비롯해 민간기업의 우수한 교육콘텐츠기반 서비스들도 상당수 존재한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는 교육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이야기가 많다. 정부나 유관기관이 민간기업과 경쟁할 것이 아니라 민간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양질의 교육콘텐츠가 학교 현장에 제공돼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교육콘텐츠 공유 및 유통 환경’ 생태계 구축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많은 민간기업에서 교육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하지만 교육콘텐츠 업계는 현실적으로 매우 열악한 상황이다. 많은 투자를 하여 만든 교육콘텐츠가 제값에 활용되기 어려운 현실이며 좋은 교육콘텐츠가 빛을 발하기 전에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 물론 공공기관에서도 교육콘텐츠를 개발하여 무료 서비스를 하고 있다. 이러한 공공기관의 콘텐츠 무료서비스가 일시적으로는 효과를 낼 수 있을지라도 장기적인 차원에서 콘텐츠의 선순환적 발전에는 큰 장애가 되고 있다. 학교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양질의 교육콘텐츠가 민간차원에서 지속적으로 개발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세계 선진국가들은 교육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클립기반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교육콘텐츠를 만들어 제공하는 데 열정을 쏟고 있다. 영국 정부 지원하에 운영되는 ‘NEN(National Education Network)’, BBC의 ‘Worldwide Learning’이나 ‘SCHOOLS’, 미국 공영방송 PBS의 ‘LearningMedia’, 그리고 민간차원의 ‘SAFARI Montage’, ‘IXL Learning’, ‘TeachersPayTeachers’ 등과 같은 공공기관이나 민간기업의 웹기반 교육콘텐츠 서비스들은 상호 보완적 차원에서 유료 혹은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정부3.0과 더불어 모두가 행복한 교육, 미래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에 대해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되고 있다. 교육과정이나 목표에 있어 그 뿌리는 변함이 없다. 교육의 수월성을 높일 수 있는 핵심은 어떤 교육콘텐츠를 활용하여 교육하느냐 하는 영양분의 가치에 있다. 공공기관과 기업의 좋은 콘텐츠들이 선순환구조 안에서 의미 있게 개발되고 유통될 수 있는 ‘글로벌 차원의 교육콘텐츠 공유와 유통을 위한 마켓플레이스’를 만드는 데 정부의 아낌없는 지원과 관심이 필요한 때이다.
2014-02-28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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