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면] 도요타, 미국산 자동차 한국 판매 개시(3장)

[17면] 도요타, 미국산 자동차 한국 판매 개시(3장)

이종락 기자
입력 2011-11-02 00:00
수정 2011-11-02 16:5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일본 도요타 자동차는 미국에서 생산한 차를 한국에 처음으로 수출한다고 2일 발표했다.

 현재 한국에 수출하는 자동차는 거의 일본에서 생산하고 있다. 역사적인 엔고에 따른 환차손을 피하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이 발효될 경우 양국간 관세철폐 혜택을 받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미 FTA가 발효되면 완성차에 붙는 8% 관세가 단계적으로 철폐된다.

 도요타는 미국에서 생산한 완성차를 한국에 수출할 경우 수송 거리가 일본산에 비해 10배에 달하지만 환차익으로 충분히 만회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미 닛산자동차의 경우 미국에서 생산한 중형 세단 ‘알티마’를 한국에 수출하고 있다.

 미국에서 수출하는 차량은 인디애나주의 공장에서 생산하는 미니밴 ‘시에나’다. 매달 50대 수출을 계획하고 있다. 한국 자동차의 운전석이 미국과 같이 왼쪽에 있는 것도 감안했다고 도요다측은 밝혔다.

 도요타 자동차는 한국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중형 세단 ‘캠리’의 생산지도 일본 아치현 도요타 본사 공장에서 미국 켄터키주 공장으로 옮겨 생산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캠리는 지난해 한국에서 약 5000대가 판매됐다.

 도쿄 이종락특파원 jrlee@seoul.co.kr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남북 2국가론’ 당신의 생각은?
임종석 전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최근 ‘남북통일을 유보하고 2개 국가를 수용하자’는 내용의 ‘남북 2국가론’을 제안해 정치권과 학계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반헌법적 발상이다
논의할 필요가 있다
잘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