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6자회담국과 北로켓 후속조치 협의중”

美 “6자회담국과 北로켓 후속조치 협의중”

입력 2012-03-31 00:00
수정 2012-03-31 13:3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로켓발사 계획은 실수..모든 北약속 의문”

미국 정부는 30일(현지시간) 북한의 장거리로켓 발사 계획과 관련, “동맹국 및 6자회담 참가국들과 ‘후속 조치(next steps)’에 대해 계속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크 토너 국무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리는 이미 북한에 강경한 입장을 거듭 밝혔으며, 중국 등 다른 나라도 역시 이에 대한 우려를 강하게 표시했다”고 전한 뒤 이같이 설명했다.

이는 미 정부가 북한의 로켓 발사 이후 유엔 안보리 논의 등을 포함한 제재 방안에 대해 이미 한국 등과 구체적인 협의에 나섰음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또 일본 정부가 북한 로켓에 대한 요격을 준비하는 등 강경 대응하고 있는 데 언급, “우리는 일본 및 역내 다른 동맹국들과 아주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면서 “일본의 우려에 대해 충분히 이해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 계획은 실수(mistake)로, 취소해야 한다”면서 “북한이 계획을 강행할 경우 모든 약속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토너 부대변인은 북한의 로켓발사 계획 발표 이후 북미접촉 여부에 대한 질문에 “어떤 접촉이 있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으며, 한ㆍ미ㆍ일 3자협의 일정에 대해서도 “아직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남북 2국가론’ 당신의 생각은?
임종석 전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최근 ‘남북통일을 유보하고 2개 국가를 수용하자’는 내용의 ‘남북 2국가론’을 제안해 정치권과 학계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반헌법적 발상이다
논의할 필요가 있다
잘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