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든다고 슬퍼하지 말아요 나이 들수록 행복해지니까요

나이 든다고 슬퍼하지 말아요 나이 들수록 행복해지니까요

입력 2014-02-27 00:00
수정 2014-02-27 01:0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美 펜실베이니아大 “젊을 때보다 일생생활서 기쁨 커”

어떻게 하면 행복할 수 있을까? 자연스레 세월이 흘러가는 것만으로도 상당 부분 고민이 해결될 것 같다. 행복의 비결이 ‘나이’에 달려있다는 연구 결과가 소개됐기 때문이다.

26일 ABC뉴스에 따르면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의 심리학자 캐시 모길너가 북미 대륙 전역에 사는 18~80세 시민 1700명을 조사한 결과, 나이가 들수록 산책 등 일상생활에서 기쁨을 얻어 젊은 시절보다 더 행복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 따르면 젊은이들의 경우 사랑에 빠지거나 첫 차를 사거나 처음으로 얻은 자녀의 작은 손가락을 지켜보는 것 등 ‘특별한 경험’을 통해 행복을 느낀다. 그러나 노인들은 특별한 경험뿐 아니라 하던 일을 멈추고 단지 길가의 장미 향기를 맡는 ‘평범한 일상’에서도 기쁨을 느낀다는 것이다.

캐시 모길너는 ABC뉴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우리는 무엇이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지 찾았으며 나이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흥미로운 결과를 얻었다”면서 “젊은이들은 행복을 흥분과 열정으로 정의하는 경향이 있지만 노인들은 고요하고 평화로운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연구진들이 행복의 유형을 조사한 결과 젊은이들은 ▲출산 ▲하와이 휴가 ▲알래스카 낚시 ▲결혼 ▲에펠탑에서 사진찍기 등이라고 응답한 반면 노인들은 ▲배우자와 영화 보기 ▲자전거 타기 ▲햇빛쬐기 ▲개 산책시키기 등을 꼽았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4-02-27 11면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남북 2국가론’ 당신의 생각은?
임종석 전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최근 ‘남북통일을 유보하고 2개 국가를 수용하자’는 내용의 ‘남북 2국가론’을 제안해 정치권과 학계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반헌법적 발상이다
논의할 필요가 있다
잘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