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유한국당 사실상 ‘국회 보이콧’ 철회…11일 의총서 최종 결정

자유한국당 사실상 ‘국회 보이콧’ 철회…11일 의총서 최종 결정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9-09 19:27
업데이트 2017-09-09 2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장겸 MBC 사장 체포영장 발부를 이유로 지난 2일부터 정기국회 일정에 불참해오던 자유한국당이 오는 11일부터 ‘국회 보이콧’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 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자유한국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홍준표(가운데)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2017.9.9 자유한국당 제공. 연합뉴스
강효상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9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는 11일부터 국회 보이콧을 철회하기로 했다”면서 “원내·외 투쟁을 병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강 대변인은 “다만 보이콧 철회 여부는 오는 11일 의원총회에서 의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장겸 사장은 그의 부당노동행위 여부를 조사하려는 고용노동부의 출석 요구에 5차례나 불응했다. 이에 관할 지방고용노동청 근로감독관(특별사법경찰)은 검찰에 체포영장을 신청했고, 검찰의 영장 청구에 의해 법원이 영장을 발부한 상태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은 이것을 문재인 정부의 ‘방송장악’이라고 규정하고 김 사장의 체포영장 발부 직후인 지난 2일부터 정기국회 일정 참여를 거부해왔다.

이렇게 자유한국당이 국회 보이콧 방침을 철회한 배경으로 보이콧이 길어질 경우 자칫 여론이 악화할 수 있다는 당내의 우려가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는 “정부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꿈쩍도 않는 상황에서 무기한 장외투쟁을 이어가는 데 대해 당내에서도 회의감이 있었던 게 사실”이라면서 “홍 대표의 강경 드라이브에도 불구하고 일반 의원들은 물론 지도부 내에서조차 최근 들어 부쩍 보이콧 복귀의 명분을 찾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