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 10초에 한번꼴로 119 전화

서울시민, 10초에 한번꼴로 119 전화

입력 2012-03-22 00:00
수정 2012-03-22 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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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민이 10초에 한 번꼴로 119를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종합방재센터가 개관 10주년을 맞아 내놓은 ‘서울시민들의 119신고 변천사’에 따르면 서울종합방재센터는 지난 10년(2002~2011)간 총 3천25만여건의 119신고를 접수ㆍ처리했다.

내용별로는 안전관련 등 일반 민원 상담전화가 83.2%였고 구급이 13.6%, 구조 1.3%, 화재 1.2%, 위치추적 0.4% 등이었다. 허위신고ㆍ장난 전화도 0.2%를 차지했다.

10초에 한 번꼴로 119 접수가 이뤄지고 구급은 76초, 구조는 13분, 화재는 14분마다 신고가 접수된 셈이다.

10년 사이에 화재신고는 줄고 구급, 구조, 위치추적 등이 늘었다. 장난전화는 뚜렷하게 감소했다.

2006년 조난을 당한 환자의 신속한 구조를 위해 처음 도입된 위치추적은 3천807건에서 지난해 3만7천458건으로 10배 가까이 증가했다.

허위ㆍ장난전화는 2002년 1만5천874건에서 지난해 1천72건으로 크게 줄었다.

서울종합방재센터 요원들이 뽑은 가장 황당한 신고사례로는 ‘기분이 우울하니 소방관을 보내 피리를 불어달라’거나 ‘중국 요리 집에 전화해 대신 짬뽕을 시켜달라’ ‘안방으로 장롱을 옮기는 데 소방관을 보내달라’고 한 것 등이 있다.

서울종합방재센터는 대형재난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02년 각 소방서에 분산됐던 119신고와 출동지령을 통합해 개관했다.

소방공무원 1명이 평균 630건의 신고를 처리한다.

이달에는 폭파 및 테러신고가 4건이나 접수돼 핵안보정상회의를 앞두고는 초긴장 상태에 돌입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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