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명절 매출…오프라인 ‘울고’ 온라인 ‘웃고’

설 명절 매출…오프라인 ‘울고’ 온라인 ‘웃고’

입력 2013-02-08 00:00
업데이트 2013-02-08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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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온누리상품권 외면에 전통시장 매출 30%↓짧은 연휴·한파 여파로 인터넷쇼핑 매출은 20%↑

짧은 설 연휴에 한파까지 겹치면서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상품매장을 찾는 시민 발길이 뚝 끊겼다.

반면 농수산물 등 제수 용품을 파는 온라인쇼핑몰은 ‘설 특수’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못골시장.

설 연휴를 하루 앞두고 북적거릴 것으로 예상한 이 전통시장은 오히려 한산한 모습이었다.

짧은 설 연휴 탓에 집에서 간단히 설을 쇠는 가정이 많은데다가 한파까지 겹치면서 손님의 발길이 줄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해 추석 전통시장 살리기 차원에서 온누리상품권을 대거 구매했던 대기업들이 올 설에는 구매량을 대폭 줄인 것도 이유 중 하나다.

시장경영진흥원이 설을 앞두고 지난 7일까지 45일간 집계한 온누리상품권 구매액은 665억원이며 이 가운데 기업이 구매한 액수가 400억원 정도다. 삼성은 170억원 가량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추석 연휴 전 45일간 기업 구매액 1천970억원을 포함해 총 2천300억원의 구매액과 비교하면 미미한 액수다. 지난해 추석 당시 삼성이 구매한 온누리상품권도 1천400억원에 달했다.

못골시장 이충환 상인회장은 “상점마다 작년 설보다 매출이 30% 정도 줄었다”며 “올해는 회수되는 온누리상품권이 지난 추석의 절반도 안된다”고 전했다.

설 특수가 실종된 건 대형마트도 마찬가지.

신세계 이마트 죽전점은 지난해 설 대비 매출이 늘기는 커녕 오히려 10%가량 줄었다.

매출 감소세는 굴비세트를 비롯 수산물 선물세트 등 고가의 선물에서 뚜렷이 나타났다.

롯데마트 권선점도 지난해 설 대비 매출이 6%가량 줄었다. 고가의 과일, 쇠고기 등 설 관련 선물 구매가 크게 줄었기 때문이다.

롯데마트 한 관계자는 “이번 설엔 직접 귀성하는 가정이 적어 선물도 간소화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며 “한 달에 두 번 있는 의무휴업일의 영향도 큰 것 같다”고 설명했다.

반면 온라인 쇼핑몰은 직접배달, 저가유통 등 장점을 살려 설 대목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전통시장 상인들이 온라인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한 사이트에서는 오프라인에서 9만원 하는 10㎏들이 철원오대쌀이 8만3천500원, 5만7천원짜리 나주배 5㎏ 1박스가 5만3천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해 농수산물을 판매하는 서울 석촌골목시장 한 상인은 “작년 설과 비교하면 온라인 매출이 20% 넘게 늘었다”며 “올해는 설 연휴가 짧고 날씨도 추워 직접 시장을 찾는 손님이 눈에 띄게 줄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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