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충돌사고로 본 실태
대기업 소속 헬리콥터가 지난 16일 초고층 빌딩이 밀집한 서울 강남의 아파트 건물에 충돌하면서 민간 헬기의 안전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이번 사고는 국내에서 헬기가 도심 건물에 충돌한 첫 번째 사례다. 최근 대기업 등이 촌각을 다퉈 이동해야 한다는 이유로 헬기 도입을 늘리고 있지만 정부의 관리 감독은 제자리 걸음이라는 지적이다.![서울 강남구 삼성동 아이파크 헬기 충돌사고 현장에서 용역업체 직원들이 크레인을 이용해 17일 사고 헬기 잔해를 수습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날 헬기 잔해를 김포공항에 있는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잔해분석실로 옮겨 정밀조사에 들어갔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https://img.seoul.co.kr/img/upload/2013/11/17/SSI_20131117205239.jpg)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서울 강남구 삼성동 아이파크 헬기 충돌사고 현장에서 용역업체 직원들이 크레인을 이용해 17일 사고 헬기 잔해를 수습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날 헬기 잔해를 김포공항에 있는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잔해분석실로 옮겨 정밀조사에 들어갔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https://img.seoul.co.kr//img/upload/2013/11/17/SSI_20131117205239.jpg)
서울 강남구 삼성동 아이파크 헬기 충돌사고 현장에서 용역업체 직원들이 크레인을 이용해 17일 사고 헬기 잔해를 수습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날 헬기 잔해를 김포공항에 있는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잔해분석실로 옮겨 정밀조사에 들어갔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황사식 항공대 항공운항과 교수는 “헬기는 접근성이 좋고 편리하기 때문에 근거리 이동용으로 민간 수요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대기업 중 LG전자를 포함해 포스코와 현대자동차 등 5곳이 비사업용(자가용)으로 모두 9대의 헬기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사고기를 비롯해 소형 자가용 헬기들은 도심을 저공 비행하는 등 난도가 높은 운항을 해야하지만 관련 규제는 허술한 편이다. 한 항공 전문가는 “자가용 헬기를 보유한 업체들이 융통성있게 운행할 수 없다면 헬기의 장점을 살릴 수 없다고 주장해 정부가 민간 헬기 관련 규제를 거의 하지 않고 있다”면서 “이 때문에 사고 위험이 커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일반 손님을 태우는 헬기운송 사업자에게는 ‘운항 증명제’(조종사 등 인력과 시설, 장비의 정비 체계 등을 항공당국이 지속적으로 감독하는 제도)가 적용되는 반면 기업들이 보유한 자가용 헬기에게는 적용되지 않고 있다. 한 항공 전문가는 “영업용 택시에 비해 자가용 승용차를 별달리 규제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가용 헬기도 규제가 없다”면서 “관리가 소홀하다고 볼 수 있지만 그렇다고 규제할 방법도 마땅치 않다”고 말했다.
헬기 안전을 전담하는 인력이나 관련 매뉴얼이 미비한 것도 문제다. 또 민간 헬기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헬기의 노후화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국내 민간 헬기 가운데 노후 기종으로 볼 수 있는 25년 이상된 헬기는 모두 40대로 전체 36.7% 수준이다. 최연철 한서대 헬리콥터 조종학과 교수는 “제품 매뉴얼에 따라 엔진 등의 부품을 교체해주면 부품 노후화로 인한 문제는 크지 않다”면서 “다만 오래된 헬기는 위성항법시스템(GPS)과 자동 조종장치 등이 없어 안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첨단 기능이 없는 구식 헬기가 사고의 위험성을 안고 도심 속을 날고 있다는 얘기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3-11-18 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