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21 수능] 대학 입학처 “변별력은 둬야”·“절대평가 늘면 공정선발 어렵다”

[2021 수능] 대학 입학처 “변별력은 둬야”·“절대평가 늘면 공정선발 어렵다”

입력 2017-08-10 10:43
업데이트 2017-08-10 1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 과목 절대평가 전환에 부정적

10일 교육부가 발표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안과 관련해 서울 주요 대학 입학처장들은 전면적인 절대평가 도입에는 부정적 태도를 나타냈다.

최재헌 건국대 입학처장은 “7과목을 모두 절대평가로 하는 2안은 대학 입장에서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대학 입시에서는 좋은 변별력을 둬야 좋은 학생을 뽑을 수 있다”고 말했다.

교육부가 밝힌 1안은 수능 전체 7과목 중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통합과학, 제2외국어 등 4과목을 절대평가로 치르는 것이고 2안은 전 과목을 절대평가로 하는 것이다.

최 처장은 “2안처럼 가면 상위권 대학 지원자의 등급 간 격차가 없다”며 “대학으로선 등급 차가 거의 나지 않는 학생들을 줄 세워서 뽑아야 하는 문제가 생긴다”고 우려했다.

이어 “학령 인구가 줄어들어도 2021년까지 30만∼40만명은 유지되는데 그 많은 비용을 들여서 시험을 쳐놓고는 절대평가로만 하는 것은 낭비”라며 “변별을 하는 것이 시험의 속성”이라고 강조했다.

2021학년도 수능에서 전면 절대평가가 도입되면 수능 변별력이 떨어지고 학생부종합전형(학종) 확대가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에 대해 나민구 한국외대 입학처장은 “학종 비중이 커지는 것은 고교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바람직하기는 하나 너무 커져 버리면 고교 1학년 때 학생부 관리를 못 한 학생은 2, 3학년때 기회가 없어져 버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기존엔 논술, 특기자, 정시 등 다양한 전형을 이용해 대학을 골고루 준비할 수 있었는데 수능이 절대평가가 되고 학종으로만 대학에 갈 수 있다면 학생으로선 기회의 박탈”이라고 말했다.

정재찬 한양대 입학처장은 “한양대는 학종 전형에 수능 최저 기준이 없어서 절대평가의 영향은 크지 않은 편”이라면서 “정시에 대해서는 고민해봐야 하는데, 지금 같은 형태가 유지될지 아직 모르는 상황”이라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중앙대 백광진 입학처장은 “아직 가보지 않은 길이므로 모르는 부분이 많다”면서도 “불합격한 수험생도 ‘공정한 선발 과정에서 떨어졌다’고 생각하도록 해야 한다. 그런 차원에서 절대평가 과목이 늘어나면 공정하게 선발하기는 어렵다”고 강조했다.

서울대 관계자는 “1안으로 갈 것 같다”며 “그렇게 되면 과학2 과목이 빠지는 것과 제2외국어에 절대평가가 도입되는 것을 빼면 현행과 다른 것이 없다. 정시를 살리고 변별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 아닌가 싶다”고 전망했다.

이 관계자는 “만약 2안이 채택되면 우리는 현재 정원의 20%를 차지하는 정시에 대해서도 면접을 봐야 한다. 동점자가 수두룩할 것이기 때문”이라며 “다만 2안으로 가도 EBS 연계율이 낮아지면 낮아지는 만큼 변별력은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교육부는 이날 시안 발표에 이어 오는 31일 2021학년도 수능개편안을 최종 확정, 발표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