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명 사상 광주 모텔 방화범, 구속…사망자 3명으로 늘어

33명 사상 광주 모텔 방화범, 구속…사망자 3명으로 늘어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9-12-24 15:19
업데이트 2019-12-24 15: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법원 “범죄 혐의 소명, 도주 우려”

이미지 확대
광주 모텔 방화범 ‘묵묵부답’
광주 모텔 방화범 ‘묵묵부답’ 24일 오전 광주 북부경찰서에서 지난 22일 모텔에 불을 질러 33명의 사상자를 낸 방화범이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법원으로 향하고 있다. 2019.12.24 연합뉴스
휴일 새벽 광주의 한 모델에 불을 질러 투숙객 3명을 숨지게 하는 등 33명의 사상자를 낸 방화범이 구속됐다. 법원은 도주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 현장에서 중상을 입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투숙객이 24일 끝내 숨을 거두면서 사망자는 2명에서 3명으로 늘었다.

광주지법 이차웅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모텔 객실에서 불을 지른 현주건조물 방화치사상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모(39)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발부했다고 밝혔다.

이 판사는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도망할 염려 있다”고 발부 사유를 설명했다.

김씨는 지난 22일 오전 5시 45분쯤 광주 북구 두암동 한 모텔 3층 객실에서 베개에 불을 지르고, 화장지와 이불을 덮어 불을 키웠다.

범행 직후 김씨는 도주했다가, 객실에 놓고 온 짐을 챙기기 위해 다시 진입하다 연기에 질식해 쓰러져 병원으로 이송 후 치료를 받다 긴급체포됐다.
이미지 확대
법원으로 향하는 광주 모텔 방화범
법원으로 향하는 광주 모텔 방화범 24일 오전 광주 북부경찰서에서 지난 22일 모텔에 불을 질러 33명의 사상자를 낸 방화범이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법원으로 향하고 있다. 2019.12.24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구속영장 실질심사 받는 광주 모텔 방화범
구속영장 실질심사 받는 광주 모텔 방화범 24일 오전 광주 북부경찰서에서 지난 22일 모텔에 불을 질러 33명의 사상자를 낸 방화범이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법원으로 향하고 있다. 2019.12.24 연합뉴스
김씨가 지른 불로 3명의 투숙객이 사망했고, 30명이 연기흡입 등으로 중경상을 당했다.

광주 북부경찰서에 따르면 모텔 방화 사건 부상자 A(47)씨는 지난 22일 오전 발생한 모텔 방화 화재 현장에서 구조됐으나 연기를 다량 흡입해 의식 불명 상태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도중 이날 오후 숨졌다.

병원 측은 마지막 소생을 바라며 저온 치료까지 진행했으나 결국 이날 오후 사망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사망자는 3명으로 늘고 부상자는 30명이 됐다.

관계 당국은 일부 다른 중상자도 생명이 위독했으나 위험한 고비는 넘겨 추가 사망자는 나오지 않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관측했다.
이미지 확대
22일 광주 북구 두암동의 한 모텔에서 화재가 발생한 가운데 방화 혐의를 받고 있는 투숙객 김모씨가 해당 모텔로 향하는 모습. 광주 뉴스1
22일 광주 북구 두암동의 한 모텔에서 화재가 발생한 가운데 방화 혐의를 받고 있는 투숙객 김모씨가 해당 모텔로 향하는 모습.
광주 뉴스1
경찰 조사에서 김씨는 ‘범행 당일 라이터로 베개를 태우고 화장지로 불길을 키웠다’는 내용으로 방화 혐의는 인정했다.

그러나 범행 동기에 대해서는 ‘저 여자 좀 눈앞에서 치워달라’, ‘누군가가 나를 위협한다’는 등 횡설수설하며 비이성적 답변을 반복하고 있다.

김씨의 공식적인 정신병력은 확인되지 않았으나, 경찰은 정신이상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수사하고 있다.
22일 광주 북구 두암동의 한 모텔에서 화재가 발생한 가운데 한 소방관이 화재 원인 조사와 인명 수색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22일 광주 북구 두암동의 한 모텔에서 화재가 발생한 가운데 한 소방관이 화재 원인 조사와 인명 수색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불 타고 있는 광주 북구 모텔
불 타고 있는 광주 북구 모텔 22일 오전 광주 북구 두암동의 한 모텔에서 불이 나 수십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사진은 모텔에 불이 나고 있는 모습. 2019.12.22 광주 북부소방서 제공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핵무장 논쟁,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에서 ‘독자 핵무장’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북한의 밀착에 대응하기 위해 핵무장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평화와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반대한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독자 핵무장 찬성
독자 핵무장 반대
사회적 논의 필요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