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개막식은 ‘러시아의 모든 것’ 녹인 대서사시

<올림픽> 개막식은 ‘러시아의 모든 것’ 녹인 대서사시

입력 2014-02-08 00:00
업데이트 2014-02-08 15: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8일 오전(한국시간) 러시아 소치 해안클러스터의 피시트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제22회 소치 동계올림픽 개회식이 열려 러시아 대문호 톨스토이의 명작 ’전쟁과 평화’ 속 장면이 우아한 무용과 발레로 표현되고 있다. 연합뉴스
8일 오전(한국시간) 러시아 소치 해안클러스터의 피시트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제22회 소치 동계올림픽 개회식이 열려 러시아 대문호 톨스토이의 명작 ’전쟁과 평화’ 속 장면이 우아한 무용과 발레로 표현되고 있다. 연합뉴스


러시아의 모든 것이 녹아든 한 편의 대서사시.

8일(한국시간) 러시아 소치의 해안 클러스터 내 피시트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4 소치 동계올림픽 개막식 행사는 현장에 모인 관중과 지구촌 30억 시청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500억 달러(약 54조원) 넘는 거액을 쏟아붓고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올림픽의 문을 활짝 여는 행사답게 러시아가 자랑하고자 하는 역사가 총망라된 드라마가 눈앞에 펼쳐졌다.

300편이 넘는 TV 프로그램을 연출하고 ‘운명의 아이러니’ 등 약 30편의 영화 제작에도 참여한 콘스탄틴 에른스트는 러시아의 전성기와 부활을 세계에 알렸다.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러시아어로 ‘사랑’을 뜻하는 ‘류보프’라는 소녀가 등장해 관객의 시선을 무대로 끌어당겼다.

러시아 문자 사이로 러시아가 만들어 낸 예술 작품과 문화유산, 과학 발명품 등이 마치 세계에 존재를 알리는 러시아의 모습을 형상화하는 듯 화면을 채웠다.

이어 객석을 메운 관중이 개막을 알리는 카운트 다운을 함께 외치는 가운데 ‘2014년’을 상징하는 현지 시각 7일 오후 8시14분(한국 시각 8일 오전 1시14분) 본격적인 공연의 막이 올랐다.

’러시아의 목소리’라는 제목의 다음 무대에서는 19세기 러시아 작곡가 알렉산더 보로딘의 음악과 러시아의 전통 음악이 흐르는 가운데 러시아를 이루는 다양한 지역과 사람이 형상화됐다.

이 속을 누비는 여정이 시베리아의 추코트카에 닿자 흰 눈이 스타디움에 내려앉고 눈꽃이 올림픽을 상징하는 다섯 개의 원으로 바뀌어 올림픽의 서막을 알렸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등장하고, 러시아 국기를 구성하는 세 가지 색의 빛이 무대를 수놓았다.

이날의 주인공인 선수들은 무대 바깥이 아닌 중앙에서부터 행진하며 들어와 눈길을 끌었다.

이어 화면에 흐르는 영상에는 러시아의 과거와 현재의 모습이 망라됐고, 역사의 현장인 피시트 스타디움의 모습도 나타났다.

’표트르 대제’에서는 표트르 대제 시절 번성하는 러시아의 모습을 자랑했고, ‘나타샤 로스토바의 첫 번째 무도회’에서는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의 작품인 ‘전쟁과 평화’ 속 장면이 살아 숨 쉬었다.

이제 시대는 20세기로 넘어가 화려한 발레 공연과 대도시 모스크바의 모습이 눈앞에 펼쳐졌다.

이어진 올림픽 개막 선언에서는 개최지를 결정하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에서 영어 연설에 나서는 등 소치 올림픽 유치를 위해 발로 뛰었던 푸틴 대통령이 직접 무대에 올라 겨울 스포츠 축제의 서막을 알렸다.

러시아 하면 떠오르는 발레 곡인 차이코프스키의 백조의 호수 선율 속에 ‘평화의 비둘기’ 공연이 이어져 분위기는 절정에 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성심당 임대료 갈등, 당신의 생각은?
전국 3대 빵집 중 하나이자 대전 명물로 꼽히는 ‘성심당’의 임대료 논란이 뜨겁습니다. 성심당은 월 매출의 4%인 1억원의 월 임대료를 내왔는데, 코레일유통은 규정에 따라 월 매출의 17%인 4억 4000만원을 임대료로 책정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입니다. 성심당 측은 임대료 인상이 너무 과도하다고 맞섰고, 코레일유통은 전국 기차역 내 상업시설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으로 성심당에만 특혜를 줄 순 없다는 입장입니다. 임대료 갈등에 대한 당신의 의견은?
규정에 따라 임대료를 인상해야 한다
현재의 임대료 1억원을 유지해야 한다
협의로 적정 임대료를 도출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