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국제해사기구(IMO)의 새 기준에 맞는 친환경 선박 엔진을 제작하는 데에 성공했다.
기존 엔진보다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15%가량 줄인 1만 6680마력급 친환경 엔진으로 이미 수출주문을 받았다. 이번 친환경 엔진 제작은 IMO가 해양오염 방지를 위해 선박 엔진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 규제를 강화한 데 따른 것이다. IMO는 2008년 10월 질소산화물의 배출량을 1㎾h당 17.0g에서 14.4g으로 줄이는 새로운 규제 기준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건조되는 모든 선박에는 새 기준에 충족하는 엔진을 의무적으로 장착해야 한다.
현대중공업은 2008년 9월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친환경 엔진 제작에 착수했다. 핵심 부품인 연료밸브와 에어쿨러 등을 개발하고 바뀐 기준에 맞게 설계를 변경했다.
김응성 엔진기계사업본부 상무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선주들의 요구가 늘고 있다.”면서 “친환경 엔진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시장 선점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기존 엔진보다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15%가량 줄인 1만 6680마력급 친환경 엔진으로 이미 수출주문을 받았다. 이번 친환경 엔진 제작은 IMO가 해양오염 방지를 위해 선박 엔진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 규제를 강화한 데 따른 것이다. IMO는 2008년 10월 질소산화물의 배출량을 1㎾h당 17.0g에서 14.4g으로 줄이는 새로운 규제 기준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건조되는 모든 선박에는 새 기준에 충족하는 엔진을 의무적으로 장착해야 한다.
현대중공업은 2008년 9월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친환경 엔진 제작에 착수했다. 핵심 부품인 연료밸브와 에어쿨러 등을 개발하고 바뀐 기준에 맞게 설계를 변경했다.
김응성 엔진기계사업본부 상무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선주들의 요구가 늘고 있다.”면서 “친환경 엔진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시장 선점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2010-03-05 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