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中企상생’ 정부 기조에 성의 표시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를 대표하는 전자업체들이 1차 협력업체 수를 늘리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최근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을 강조하는 정부의 움직임에 대한 일종의 ‘성의 표시’인 셈이다.
2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7월 한달 동안 협력업체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협력업체와의 상생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 가운데 현재 800여개 정도인 1차 협력업체의 숫자를 늘리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2, 3차 협력업체들이 1차 협력업체로 지정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해달라는 요구가 많다.”면서 “결국 정부에서 기대하는 중소기업 상생 방안의 핵심이 협력업체들을 돕는 것인 만큼 우리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대기업들 역시 기존 1차 협력업체의 숫자를 늘릴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LG전자도 1차 협력업체 확대 등을 고려하고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현재 1000여곳 수준인 1차 업체의 확대 등을 포함한 협력업체 상생 방안을 취합하고 있고 조만간 결론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기아차 역시 1차 협력사뿐 아니라 2차 협력사까지 포함한 상생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원하기로 했다.
중소기업들이 대기업의 1차 협력업체로 지정되기를 바라는 것은 그에 따른 ‘과실’이 상당하기 때문. 삼성전자나 LG전자 모두 1차 협력업체에 대해 4~5년 전부터 어음이 아닌 현금 결제를 하고 있다. 자금 사정이 넉넉지 않은 중소기업 입장에서 큰 도움이 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삼성전자 등의 1차 협력업체라는 ‘프리미엄’에 따라 주가 상승의 혜택을 볼 수도 있다. 직접 대출과 대출 지원 등 금융 혜택과 경영 컨설팅, 기술 협력과 교육·인력 지원 역시 빼놓을 수 없는 혜택이다.
여기에 최근에는 중소기업과의 상생 노력이 기업 경쟁력 상승으로 이어지는 분위기다.
이두걸·신진호기자 douzirl@seoul.co.kr
2010-08-03 1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