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2.0 버전을 위한 대변신’
KT가 사내 정보기술(IT) 시스템에 대한 전면적인 혁신을 통해 업무방식은 물론 조직문화까지 바꿈으로써 세계 최고 수준의 통신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구상을 발표했다.
KT는 16일 서울 세종로 광화문사옥에서 ‘BIT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BIT 프로젝트는 경영정보, 영업, 시설, 서비스 등 사실상 모든 IT 플랫폼을 전환해 사업지원 플랫폼뿐만 아니라 업무방식까지 최고 수준으로 고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경영혁신 프로젝트다.
●IT시스템 개혁 변화에 신속 대응
BIT 프로젝트의 혁신 대상 플랫폼은 경영관리, 요금고지서 발부, 서비스상품 개발, 서비스 운영 등 163종으로 업무 전 영역에 걸쳐 있다. 특히 KT는 BIT 프로젝트를 단순히 사내 IT시스템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KT의 업무방식과 조직문화를 혁신하는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이제까지 KT를 비롯해 국내 대다수 기업들은 IT시스템 혁신 프로젝트를 추진할 때 각 기업 내부에 맞게 시스템을 변환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다 보니 IT시스템이 복잡해져 시스템 유지·보수가 어려워지고 경영환경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어려워지는 단점이 발생했다.
KT의 경우에도 복잡해진 IT시스템 때문에 신규 서비스상품이나 결합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6개월 이상 걸리는 등 IT시스템이 도리어 경쟁력 확보에 걸림돌이 되어온 게 사실이다.
●2012년부터 5년간 3600억 절감
KT는 이런 시행착오를 겪지 않기 위해 최고 수준의 패키지 소프트웨어를 도입하되, 이에 대한 변환작업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대신 업무방식을 새로 도입하는 시스템에 맞출 방침이다.
이를 통해 상품서비스 중심의 운영방식을 고객 중심으로 전환하고 서비스 개발도 1개월 이내에 가능하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또 1인당 생산성 향상, 시설자산 및 IT 운영관리 최적화 등을 통한 비용절감을 통해 2012년부터 2016년까지 5년 동안 약 3600억원의 재무적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T는 BIT 프로젝트를 위해 지난해부터 BT, KPN, 보다폰, 텔레포니카 등 해외 유수의 유무선복합 통신사업자들의 혁신 사례를 면밀히 벤치마킹해 성공 요인을 분석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2012년 1분기까지 경영관리 등 일부 시스템을 BIT 플랫폼으로 구축하고 2013년 2분기까지 단계적으로 BIT 플랫폼을 기존 시스템으로 확장한 뒤 2014년 4분기까지 플랫폼 고도화를 완성할 계획이다.
●IT변환 최소화… 4800억 투입
업계에서는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대규모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약 2조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었다. 그러나 KT는 1조 5000억원 이상의 비용을 절감해 4800억원의 비용만으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표삼수 KT IT기획부문 사장은 “세계적으로 검증된 IT시스템을 변환을 최소화해 도입함으로써 선진화된 업무방식이 KT 조직 내부에 자리잡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진호기자 sayho@seoul.co.kr
KT가 사내 정보기술(IT) 시스템에 대한 전면적인 혁신을 통해 업무방식은 물론 조직문화까지 바꿈으로써 세계 최고 수준의 통신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구상을 발표했다.
KT는 16일 서울 세종로 광화문사옥에서 ‘BIT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BIT 프로젝트는 경영정보, 영업, 시설, 서비스 등 사실상 모든 IT 플랫폼을 전환해 사업지원 플랫폼뿐만 아니라 업무방식까지 최고 수준으로 고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경영혁신 프로젝트다.
●IT시스템 개혁 변화에 신속 대응
BIT 프로젝트의 혁신 대상 플랫폼은 경영관리, 요금고지서 발부, 서비스상품 개발, 서비스 운영 등 163종으로 업무 전 영역에 걸쳐 있다. 특히 KT는 BIT 프로젝트를 단순히 사내 IT시스템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KT의 업무방식과 조직문화를 혁신하는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이제까지 KT를 비롯해 국내 대다수 기업들은 IT시스템 혁신 프로젝트를 추진할 때 각 기업 내부에 맞게 시스템을 변환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다 보니 IT시스템이 복잡해져 시스템 유지·보수가 어려워지고 경영환경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어려워지는 단점이 발생했다.
KT의 경우에도 복잡해진 IT시스템 때문에 신규 서비스상품이나 결합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6개월 이상 걸리는 등 IT시스템이 도리어 경쟁력 확보에 걸림돌이 되어온 게 사실이다.
●2012년부터 5년간 3600억 절감
KT는 이런 시행착오를 겪지 않기 위해 최고 수준의 패키지 소프트웨어를 도입하되, 이에 대한 변환작업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대신 업무방식을 새로 도입하는 시스템에 맞출 방침이다.
이를 통해 상품서비스 중심의 운영방식을 고객 중심으로 전환하고 서비스 개발도 1개월 이내에 가능하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또 1인당 생산성 향상, 시설자산 및 IT 운영관리 최적화 등을 통한 비용절감을 통해 2012년부터 2016년까지 5년 동안 약 3600억원의 재무적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T는 BIT 프로젝트를 위해 지난해부터 BT, KPN, 보다폰, 텔레포니카 등 해외 유수의 유무선복합 통신사업자들의 혁신 사례를 면밀히 벤치마킹해 성공 요인을 분석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2012년 1분기까지 경영관리 등 일부 시스템을 BIT 플랫폼으로 구축하고 2013년 2분기까지 단계적으로 BIT 플랫폼을 기존 시스템으로 확장한 뒤 2014년 4분기까지 플랫폼 고도화를 완성할 계획이다.
●IT변환 최소화… 4800억 투입
업계에서는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대규모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약 2조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었다. 그러나 KT는 1조 5000억원 이상의 비용을 절감해 4800억원의 비용만으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표삼수 KT IT기획부문 사장은 “세계적으로 검증된 IT시스템을 변환을 최소화해 도입함으로써 선진화된 업무방식이 KT 조직 내부에 자리잡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진호기자 sayho@seoul.co.kr
2010-11-17 1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