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입 1년 2290명중 237명 혜택… 직장인 건수·액수 많아 취지 무색
역경매 방식의 ‘인터넷 대출 직거래 장터’가 도입된 지 1년이 지났지만 실적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청하는 고객 10명 가운데 1명만 대출 받을 수 있었다.고객에게 선택권을 주는 역경매 방식이라는 점에서 도입 초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1년의 성과는 기대에 못 미쳤다. 무엇보다 대출 성공률이 낮고, 대출 금리도 ‘경매’ 취지를 살리지 못한 채 거의 차이가 없었다. 당초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다가 올해 3월 말부터 직장인으로 확대했는데, 오히려 직장인 대출 건수와 금액이 소상공인보다 훨씬 많았다.
직장인은 4월부터 8월까지 다섯 달 동안 1033명이 신청하고 148명(14%)이 대출 받았다. 반면, 소상공인은 1년 남짓 동안 1257명이 신청해 89명(7%)만이 대출을 받는 데 성공했다. 소상공인의 대출 실적이 직장인의 절반에 불과한 것이다. 금융사들이 수입이 일정하고 관리가 용이한 직장인을 선호한 결과다. 장터에 참여하는 금융사는 대부분 캐피털 업체들이다.
총 대출 금액은 직장인 15억 9000만원, 소상공인 8억 9000만원으로 집계됐다. 1인당 대출금액은 직장인 1070만원, 소상공인 1000만원이었다. 금리는 직장인 평균 연 23.4%, 소상공인 24.9%였다. 대출 모집인을 통한 대출 금리(평균 25.5%)보다 1~2% 포인트 낮은 수준에 불과했다. 대출 용도는 사업 운영자금, 가계생활자금 등이 대부분이었다.
저조한 대출 실적과 관련해 여신협회 관계자는 “신청자의 대부분이 리스크가 높은 다중채무자이거나 신용등급이 낮아 금융사들이 꺼린다.”면서 “직거래 장터에 대한 인지도가 아직 낮은 것도 한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여신협회는 지하철 광고 등을 통해 장터를 적극적으로 알려 나갈 방침이다.
이민영기자 min@seoul.co.kr
2012-09-11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