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IT전문매체 시넷 조사
미국에서 애플과 특허소송 중인 삼성전자의 이미지가 애플보다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미국 정보기술(IT) 전문 매체 시넷은 최근 여론조사를 한 결과 삼성전자의 이미지는 배심원 평결에서 애플이 일방적인 승리를 거둔 후 오히려 더 좋아졌다고 11일 보도했다.
인터넷 여론조사업체 ‘유거브’가 얼리어답터(신제품을 최대한 빨리 구입해 사용하는 이들)와 18∼34세 연령층 5000명을 대상으로 여론 측정 기법인 ‘버즈 스코어’ 방식을 이용해 평결 이후 양사 이미지를 수차례 조사한 결과 배심원 평결 직후에는 삼성전자 이미지가 추락했으나 최근 2주간 이미지가 급속도로 좋아져 오히려 애플을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버즈 스코어 방식은 조사 대상자에게 최근 2주간 광고, 뉴스, 풍문 등을 통해 어느 회사의 브랜드를 들었는지 물어보고 그 내용이 부정적인지 긍정적인지를 판단해 -100에서 100까지 점수를 매기도록 해 합산하는 방식이다.
유거브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한 그래프를 보면 지난 6일 현재(미국 현지시간) 얼리어답터들은 35점을 기준으로 삼성이 애플을 약간 앞선 것으로 평가했고 18∼34세 조사 대상자들은 삼성에 45점이 넘는 점수를 준 반면 애플에는 25점에 약간 못 미치는 평가를 내렸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2-09-12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