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경영 향해 공기업이 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미래경영 향해 공기업이 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입력 2013-09-30 00:00
업데이트 2013-09-30 0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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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산물직거래 활성화로 소비자 부담 ‘홀쭉’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 4월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aT센터에 농산물 직거래지원센터를 설치하는 등 농수산물의 직거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농수산물 직거래는 유통 비용을 최소화해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 이익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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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월 김재수(왼쪽 두 번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이 전북 완주군 용진면 용진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을 둘러보고 있다. aT 제공
지난 4월 김재수(왼쪽 두 번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이 전북 완주군 용진면 용진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을 둘러보고 있다.
aT 제공
우선 aT는 소비자들이 참여하는 형식의 직거래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제철꾸러미 및 소비지 직매장 사업자들에게 운영비, 교통비, 체험비 등 도농교류 소요 비용을 업체당 최대 1000만원까지 보조해 준다.

제철꾸러미는 생산자가 농사지은 농산물을 도시에 있는 소비자에게 직접 보내는 직거래 방식이다. 통상 월 10만원 정도의 회비를 내면 매주 곡류, 채소류, 과일류 등 7~9개의 유기농 농산물이 택배로 온다. aT는 1차 지원 대상으로 흙살림푸드, 언니네 텃밭 등 8개 업체를 선정했고 사업자 지원을 늘릴 계획이다. 또 온라인 분야에서 전국 지자체 농산물 쇼핑몰을 한 곳에서 비교검색해서 구매할 수 있는 ‘싱싱장터’(www.esingsing.co.kr)를 운영하고 있다. 가격별뿐만 아니라 지역별로 농산물을 찾아 구매할 수 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3-09-30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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