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연금 최고투자책임자 7명 압축…5조원 관리 대형조직 ‘얼굴’ 누구?

공무원연금 최고투자책임자 7명 압축…5조원 관리 대형조직 ‘얼굴’ 누구?

입력 2014-06-27 00:00
업데이트 2014-06-2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무원연금 최고투자책임자(CIO) 자리를 놓고 7명이 경쟁을 벌인다. 공무원연금은 기금 5조원을 관리하는 대형 조직이다.

26일 공무원연금공단에 따르면 공무원연금은 자금운용단장 서류전형 합격자 7명을 발표했다. 이번 공무원연금 CIO 모집에는 자산운용 경력 10년 이상의 ‘베테랑’ 금융전문가 49명이 지원했다.

공무원연금은 7명의 서류합격자를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한 뒤 자금운용단장 선임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면접은 개별면접으로, 직무수행계획서 발표 등이 포함된다.

자금운용단장은 공무원연금의 주식, 채권, 대체투자 등 금융자산 운용업무를 총괄하는 CIO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계약기간은 2년이고, 실적에 따라 1년 단위로 계약을 연장할 수 있다.

공무원연금 관계자는 “면접합격자를 대상으로 신원 및 업계 평판을 조회한 후 최종 합격자를 확정하게 된다”면서 “면접합격자 수는 아직 정해진 바 없으며, 철저한 비공개 원칙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3월 유승록 전 단장이 임기만료로 떠난 뒤 공무원연금 CIO 자리는 공석이었다. 새 단장은 조만간 뽑힐 신임 이사장과 함께 공무원연금 기금운용을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 공무원연금은 최근들어 국민연금, 사학연금 등 여타 연기금 대비 수익률이 부진한 상황이어서 신임 CIO의 책무가 막중하다는 평가다.

공무원연금의 기금규모는 지난 5월말 기준 5조682억원으로 집계됐다. 채권에 1조9997억원, 주식에 1조3124억원, 대체투자에 6378억원을 투자하고 있다. 올해 운용수익률은 3.3%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