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요비 급감 컨테이너 수급 밝아 실적 개선 위해 운임료 인상 계획
경기침체로 수년간 어려움을 겪었던 해운업계가 모처럼 부진을 떨치고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 최근 몇 달 사이 유가 하락 등으로 소요 비용을 줄일 수 있었던 데다 경기가 조금씩 나아지면서 컨테이너 수급 전망도 좋아지고 있기 때문이다.23일 연료유 가격 정보지 플렛츠에 따르면 해운사들이 주로 이용하는 싱가포르항 기준으로 벙커시유 가격은 이달 1일부터 21일까지 평균 1MT(중량톤)당 513달러에 달했다. 지난 8월 평균 597.04달러에서 9월 평균 579.74달러를 기록한 데 이어 유가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셰일가스 개발과 중국의 원유 수요 감소 등으로 이뤄지고 있는 유가 하락 추세는 해운업계에 호재가 되고 있다. 해운업계에 따르면 매출액의 약 20%를 연료유 매입 비용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유가가 떨어지면 이 비용이 줄어든다. 이에 따라 해운사들도 본격적인 실적 개선을 위해 운임료 인상을 계획하고 있다. 한진해운은 구주항로의 운임료를 다음달 1일부터 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당 800달러, 1FEU(40피트 컨테이너 박스 1개)당 1600달러로 인상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4-10-24 1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