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스타벅스, 한국 소비자 우롱

이케아·스타벅스, 한국 소비자 우롱

입력 2014-11-19 00:00
업데이트 2014-11-19 0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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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가리고 아웅’ 이케아 ‘내·외국인 차별’ 스타벅스

‘개인정보 있는 대로 제공하고 비싼 가격에 눈 가리고 아웅 식으로 당하는 한국 소비자는 유통업계 호구?’

다음달 한국 시장 진출을 눈앞에 둔 이케아가 세계 지도에 동해를 ‘일본해’(SEA OF JAPAN)로 표기한 것과 관련해 사과를 하고 한국 판매 품목에서 제외했지만 외국에서는 그대로 팔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이케아가 129달러(약 14만원)에 판매하고 있는 문제의 초대형 장식용 벽걸이 상품은 동해를 ‘SEA OF JAPAN’으로 표기했다. 지도는 동해를 ‘East Sea’나 ‘Sea of Korea’(한국해) 등으로 병기하지도 않았다. 또 이케아가 최근 개설한 공식 한국어 홈페이지에서도 세계지도상 동해를 ‘SEA OF JAPAN’으로만 표기했다. 이 지도는 이케아가 전 세계 사업 현황을 소개한 영문판 자료에 나오는 것으로 일본 홈페이지 등에서도 사용 중이다.

이케아는 “해외 일부 매장에서 사용 중인 장식용 벽걸이 제품의 동해 표기법을 이미 인지하고 있었다”면서 “이에 대한 내용을 이케아 제품 개발을 담당하는 IOS(IKEA of Sweden)에 이전부터 요청해 둔 상황”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케아는 한국에서는 문제의 지도를 판매 품목에서 제외하기로 했지만 미국과 영국 등에서는 여전히 일본해가 단독 표기된 지도를 판매하고 있다. 이케아는 공식 입장에서도 문제의 지도를 수정하거나 해외 판매를 잠정 중단할지 여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또 저렴한 가격으로 유명한 이케아가 정작 한국에서는 일부 품목의 가격이 다른 나라보다 높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케아코리아는 19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가격 정책을 설명하는 한편 이케아코리아의 전체 사업을 총괄하는 안드레 슈미트갈 이케아코리아 리테일 매니저가 일본해 표기와 관련해 다시 한번 공식 사과할 예정이다.

커피전문점 스타벅스도 매장에서 와이파이를 쓰려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과도한 개인정보를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받고 있다.

인터넷에서는 스타벅스 매장에서 고객들이 KT의 무료 와이파이를 이용할 때 이름과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이용 통신사 등의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하지만 외국인 고객을 위한 영어로 된 페이지를 누르면 이름과 이메일만 입력해도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다. 네티즌들은 국내 소비자가 역차별받고 있다고 발끈하고 있다. 이에 대해 스타벅스 관계자는 “고객 편의와 보안 관리를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KT와 개선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4-11-19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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