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립철도박물관 건립 후보지 선정에서 공모방식을 배제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철도박물관 건립 후보지 선정을 앞두고 지자체간 과열경쟁이 일자 22일 해당 지역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결정했다.
국토부는 지난해 11월부터 철도박물관 최적입지 선정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부산·대전·울산·세종·경기(의왕)·강원(원주)·충북(청주)·전북(군산)·전남(나주)·경북(포항)·경남(창원) 등 11곳의 지자체가 박물관 유치 희망 의사를 밝혀왔다. 이들 지자체는 입지 선정이 공모방식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고 플래카드를 걸거나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지역간 과열 유치 활동을 벌이고 있다.
국토부는 지나친 유치활동으로 지역 간 갈등이 야기될 것을 우려, 공모방식으로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 대신 현재 진행 중인 연구용역과 함께 철도, 교통, 박물관, 도시계획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기로 했다. 또 지역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입지 선정 절차, 박물관 건립 이후 운영비를 줄일 수 있는 방식 등을 포함한 합리적인 대안을 연내에 마련해 이를 바탕으로 최종 입지를 확정할 계획이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국토부는 지난해 11월부터 철도박물관 최적입지 선정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부산·대전·울산·세종·경기(의왕)·강원(원주)·충북(청주)·전북(군산)·전남(나주)·경북(포항)·경남(창원) 등 11곳의 지자체가 박물관 유치 희망 의사를 밝혀왔다. 이들 지자체는 입지 선정이 공모방식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고 플래카드를 걸거나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지역간 과열 유치 활동을 벌이고 있다.
국토부는 지나친 유치활동으로 지역 간 갈등이 야기될 것을 우려, 공모방식으로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 대신 현재 진행 중인 연구용역과 함께 철도, 교통, 박물관, 도시계획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기로 했다. 또 지역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입지 선정 절차, 박물관 건립 이후 운영비를 줄일 수 있는 방식 등을 포함한 합리적인 대안을 연내에 마련해 이를 바탕으로 최종 입지를 확정할 계획이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