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베스터데이…“사이버트럭도 연내 출시할 것”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로이터 연합뉴스
1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 테슬라 기가팩토리에서 열린 인베스터데이는 이례적으로 3~4시간이나 꽤 길게 진행됐다. 일각에서는 저가형 신모델 발표가 이뤄지지 않은 ‘알맹이 빠진’ 행사라는 비판이 크게 일었다. 주가가 시간외거래에서 한때 6.8% 포인트 정도 빠지기도 했다.
그럼에도 의미 있는 지점들은 있었다. 우선 공정 혁신이다. 자동차 조립 공정을 지금보다 단순화해 비용을 절반 수준으로 낮추겠다는 목표를 전했다. 기대했던 저가형 모델을 공개하진 못했지만, “반값으로 조립하겠다”는 포부는 전한 것이다. 조립공장의 공간을 40%가량 줄이고, 희토류가 들어가지 않는 자석을 쓸 계획이라고도 전했다. 여기에는 전기차를 둘러싼 전반의 공급망을 수직계열화한다는 계획도 포함된다. 리튬 정제사업 진출을 선언한 테슬라는 이날 연간 50기가와트시(GWh) 규모의 리튬 정제시설의 상업 가동을 연말까지 시작하겠다고도 밝혔다.
요즘 테슬라가 전기차 시장에서 띄우는 화두는 주행거리도, 충전 시간도 아닌 ‘가격’이다. 전기차가 점차 대중화되고 세계 각국 보조금 정책의 규모도 줄면서 더 많은 사람이 접근할 수 있는 가격의 전기차를 선보이는 게 중요해지고 있다. 공정상 불필요한 요소를 걷어내고 비용을 줄이지 못하면 반값 전기차도 만들어낼 수 없다. 노동 유연화와 자동화를 바탕으로 생산 인력을 자유자재로 조정할 힘이 있는 테슬라가 만약 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성공한다면, 그렇지 못한 전통 완성차 회사와의 격차도 더 크게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도로를 주행하는 테슬라 사이버트럭
테슬라가 올해 출시할 것으로 예상되는 사이버트럭이 도로를 주행하고 있는 이미지. 테슬라 제공
이날 전기 픽업트럭 ‘사이버트럭’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연내 출시하겠다고 공언했다. 2019년 처음 공개된 뒤 수차례 약속했던 출시 일정을 미루면서 ‘양치기 소년’으로 신뢰가 많이 떨어진 상태다. 이번에는 약속을 과연 지킬지 주목된다. 최근 포드, 제너럴모터스(GM), 스텔란티스, 리비안 등 경쟁사들이 너나없이 미국 시장을 겨냥한 전기 픽업트럭을 내놓으면서 시장의 경쟁도 과열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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