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中위협 대비 장거리 타격 능력 강화

美, 中위협 대비 장거리 타격 능력 강화

입력 2010-02-02 00:00
업데이트 2010-02-02 0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개년 국방정책보고서… 北테러 대응 미군 전략적 배치

미국 국방부는 1일(현지시간) 발표하는 ‘4개년 국방정책보고서’(QDR)에서 꾸준히 군사력을 증강하는 중국과 이란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공군과 해군의 전략을 통합 운영해 장거리 타격 능력을 강화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보고서에는 북한과 동남아 테러 위협을 이유로 주한미군 등 아시아 지역 미군을 전략적으로 유연하게 배치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2006년에 이어 새로 나온 국방정책보고서는 미국 대통령의 임기에 맞춰 4년에 한 번씩 중기 국제 군사안보 환경 변화를 전망하고 미군의 군사전략을 수정해 내놓는 보고서다.

이번 보고서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 들어 첫 안보전략 지침이라는 점뿐 아니라 중국에 대한 다양한 대응책을 담은 것으로 알려져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미 국방부는 이번 보고서에서 태평양 서부 지역에 대한 지속적인 접근을 확보하고 미군기지와 병력에 대한 잠재적 위협에 더욱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해군과 공군이 보유한 신형 폭격기와 크루즈 미사일, 항공모함 탑재 무인비행기 등 전력을 통합 운용하도록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4년 전 보고서에서도 중국 위협을 거론했지만 이번엔 비중이 더 높아질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어서 미국과 중국 두 나라 간 갈등을 부채질할 것으로 보인다.

강국진기자 betulo@seoul.co.kr
2010-02-02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