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전염병 창궐 “나무 뿌리부터 공격해 결국 농장 전멸…” 대책은?

바나나 전염병 창궐 “나무 뿌리부터 공격해 결국 농장 전멸…” 대책은?

입력 2014-04-23 00:00
업데이트 2014-04-23 1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나나 전염병 ‘파나마병’
바나나 전염병 ‘파나마병’ SBS 방송캡처


바나나 전염병 창궐 “나무 뿌리부터 공격해 결국 농장 전멸…” 대책은?

바나나 전염병인 ‘파나마병’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바나나 멸종 가능성이 제기됐다.

21일(현지시간) 미국 경제 전문 채널 CNBC는 “바나나 전염병 파나마병의 일종인 TR4가 전세계적으로 빠르게 퍼지고 있다”면서 “이대로라면 바나나가 지구상에서 사라질 가능성도 있다”고 보도했다. TR4는 바나나 나무 뿌리를 공격하는 곰팡이균이다.

아직까지 TR4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는 백신은 개발되지 않은 상태다. TR4에 감염되면 수년 내 바나나 농장 전체를 고사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나나 전염병은 세계 바나나 수출의 95%에 해당하는 ‘캐번디시’ 품종에 특히 치명적이다.

우리가 소비하는 바나나의 대부분도 캐번디시 품종이다. 전세계 작황의 45%를 차지한다.

파나마병의 일종인 TR4를 최초 발견한 미국 플로리다대 랜디 플로츠 식물병리학과 교수는 “그동안 바나나 생산·수출의 주류였던 캐번디시 종은 TR4의 확산으로 멸종 위기에 놓일 수도 있다”면서 “다른 바나나 품종의 개발 등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네티즌들은 “바나나 전염병, 변종이 계속 생기나 보다”, “바나나 전염병, 이것 대책 마련하지 못하면 바나나 가격 폭등할 듯”, “바나나 전염병, 앞으로는 바나나 훨씬 비싼 가격에 사먹어야 하는 것 아닌가”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