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정부, ‘본토 핵공격’ 北위협에 “선동적 수사”(종합)

美정부, ‘본토 핵공격’ 北위협에 “선동적 수사”(종합)

입력 2014-07-29 00:00
업데이트 2014-07-29 07: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정부는 28일(현지시간) 북한 황병서 총정치국장이 백악관과 펜타곤(미국 국방부 청사)을 겨냥해 핵 공격까지 감행할 수 있다고 위협한 데 대해 “선동적 수사”라고 일축했다.

젠 사키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이 나오자 “해당 언론 보도를 보지 못했다. 그러나 그런 종류의 선동적 수사가 국제사회로 나아가는 방법은 아닌 게 확실하다”고 잘라 말했다.

백악관은 공식 논평조차 거부했다.

백악관은 이날 황 총정치국장의 발언에 대한 반응을 묻는 연합뉴스의 질의에 “논평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국무부와 백악관의 반응은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북한의 되풀이되는 위협적 수사를 의도적으로 무시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미국 정부는 또 북한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무기 거래 시도와 관련한 보도에는 북한의 확산 활동을 막아야 한다는 원론적 입장을 견지했다.

사키 대변인은 “그 보도 내용은 알고 있다. (사실 확인 여부와 관련해서는) 더 언급할 게 없다”고 전제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우리(미국 정부)는 오랫동안 북한으로부터의 글로벌 안보 및 확산 위협을 강조해왔으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원국과 함께, 그리고 국제 공동체를 통해 북한의 확산 활동을 막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