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푸틴 대통령 암살 시도”…드론 폭발

[속보]“푸틴 대통령 암살 시도”…드론 폭발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3-05-03 23:02
업데이트 2023-05-03 23: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크라 “관계 없다” 부인

이미지 확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 연합뉴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가 무인기(드론) 공격으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암살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우크라이나는 푸틴 암살 시도 주장을 부인했다.

러시아 대통령실은 3일(현지시각) “지난 밤 우크라이나가 무인기를 이용해 크레믈(크렘린) 공격 시도를 했다”며 이렇게 주장했다.

이어 “무인기 2대가 크레믈을 노렸으나, 레이더를 이용해 러시아군이 적시에 대응해 무인기를 무력화했다”며 “크레믈에 파편이 떨어졌으나 다친 사람이나 파손된 물건은 없었다”고 말했다.

러시아 대통령실은 사건이 러시아 2차대전 전승절로 크레믈 앞 붉은 광장에서 군사 퍼레이드가 열리는 5월 9일을 앞둔 시점에 벌어졌다며 “우리는 이번 행위를 계획된 테러 행동이며 (푸틴) 대통령의 생명을 노린 시도로 간주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테러 행위로 대통령이 다치지는 않았다. (군사 퍼레이드) 계획은 바뀌지 않을 것이다. 러시아는 적절한 시간과 장소에서 보복 조처를 취할 권리를 보유하고 있다”며 보복을 예고했다.

또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대통령실 대변인은 사건 당시 푸틴 대통령이 크레믈에 없었으며 모스크바 외곽 관저에서 업무를 보고 있었다고 밝혔다.

‘푸틴 암살 시도’ 주장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보좌관인 미하일로 포돌랴크는 “우크라이나는 크레믈 드론 공격과 관계가 없다”고 밝혔다.

그는 크레믈 공격으로 우크라이나가 군사적으로 얻을 것도 없다고 했다. 오히려 러시아가 “곧 대규모 테러적인 도발을 준비하고 있다는 점을 가리킨다”고 말했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