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트위터, 파랑새와 아듀”…새 로고 ‘X’ 의미는?

머스크 “트위터, 파랑새와 아듀”…새 로고 ‘X’ 의미는?

윤예림, 신진호 기자
입력 2023-07-23 16:39
업데이트 2023-07-23 16: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 트위터 이용자가 제시한 X 로고 영상을 일론 머스크가 자신의 트위터에 공유했다. 일론 머스크 트위터 캡처
한 트위터 이용자가 제시한 X 로고 영상을 일론 머스크가 자신의 트위터에 공유했다.
일론 머스크 트위터 캡처
트위터를 인수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트위터의 상징적인 로고인 ‘파랑새’를 바꿀 것이라고 밝혔다.

23일 머스크는 트위터에 “트위터 (기존) 브랜드, 점진적으로는 모든 새에게 조만간 작별(adieu·아듀)을 고하게 될 것”이라면서 “오늘 밤 충분히 좋은 X 로고가 게재되면 내일 전 세계에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머스크는 이와 함께 X 로고가 깜빡이는 영상을 게시했다.

영어 단어인 트위터(twitter)는 ‘새가 지저귀다’라는 뜻으로, 소셜미디어(SNS) 트위터의 로고는 파란색 새 모양이다. 트위터는 파랑새를 형상화한 로고가 ‘트위터의 가장 잘 알려진 자산’이며 이를 보호할 것이라고 설명해왔다.
이미지 확대
일론 머스크가 자신의 트위터에 트위터 로고를 변경할 것을 예고했다. 일론 머스크 트위터 캡처.
일론 머스크가 자신의 트위터에 트위터 로고를 변경할 것을 예고했다.
일론 머스크 트위터 캡처.
머스크는 지난해 10월 트위터를 인수한 이후 중국의 위챗 같은 애플리케이션(앱)을 만들겠다는 비전을 반영해 회사명을 ‘X코프’(X Corp)로 변경했다. 외신은 머스크의 이러한 공지를 두고 머스크의 X 사랑이 다시 한번 확인됐다고 평가했다. 그는 자신이 이끄는 회사 중 다수(우주 항공업체 스페이스X·AI 개발업체 XAI)에 X 글자를 넣은 바 있다.

앞서 트위터의 파랑새 로고는 올 4월 사흘 동안 암호화폐 도지코인의 상징 시바견 이미지로 교체된 적이 있다. 꾸준히 도지코인에 관심을 보여 왔던 머스크의 트위터가 로고를 시바견을 바꾸자, 트위터가 도지코인을 도입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도지코인의 시가총액은 한때 40억 달러 증가하기도 했다.

한편 머스크는 트위터 인수 이후 비용 절감을 위해 직원 절반 이상을 해고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이 중 일부는 지난 18일 최소 5억 달러의 퇴직금을 지급하라는 소송을 제기했다.

윤예림 인턴기자·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최저임금 차등 적용, 당신의 생각은?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을 위한 심의가 5월 21일 시작된 가운데 경영계와 노동계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최대 화두는 ‘업종별 최저임금 차등 적용’입니다. 경영계는 일부 업종 최저임금 차등 적용을 요구한 반면, 노동계는 차별을 조장하는 행위라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