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개국과 계약 했지만… 中 고속철 굴기 ‘속 빈 강정’

102개국과 계약 했지만… 中 고속철 굴기 ‘속 빈 강정’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4-03 22:54
업데이트 2017-04-04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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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건설 진행한 곳은 없어…亞·유럽 잇는 ‘일대일로’ 흔들

중국이 자랑하는 고속철도 수출이 ‘속 빈 강정’인 것으로 드러났다. 고속철로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일대일로’(一帶一路, 육상·해상 실크로드) 프로젝트도, 중국의 ‘고속철 굴기’도 위기에 놓였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3일 중국 대형 기관차 제조업체인 CRRC 칭다오쓰팡의 더우 신 대변인을 인용해 “성공적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중국의 고속철 수출 사례는 없다”고 밝혔다. 중국 상무부에 따르면 중국과 고속철 수입 계약을 맺은 국가는 102개에 이르며 지난해 상반기에만 148억 8000만 위안(약 2조 5050억원)에 이르는 수출 물량을 수주했다. 중국은 국가주석과 총리 등이 외국을 순방할 때마다 고속철 계약이 빼놓지 않고 등장했었다.

칭다오쓰팡은 멕시코에 210㎞ 길이의 고속철 사업을 위한 고속열차를 제조할 계획이었지만, 2015년 멕시코의 예산 삭감으로 사업이 취소되자 계획을 중단했다. 중국이 인도네시아에서 합작으로 진행하는 자카르타~반둥 간 고속철 사업도 고비용과 지역 차별 비판에 휩싸여 지난해 1월 중단됐다. 미국 서부 고속철 사업의 시행사인 익스프레스웨스트는 지난해 중철국제그룹(CRI)과 체결한 로스앤젤레스~라스베이거스 구간의 고속철 건설 계약을 취소했다. 이 프로젝트는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지난해 미국을 방문했을 때 체결한 경제 협력 가운데 단연 돋보이는 계약으로 평가돼 왔다.

더우 대변인은 “중국과 계약을 체결한 국가에 가장 큰 문제는 부족한 자금력”이라며 “중국 고속철의 가성비가 다른 국가 고속철에 비해 높지만, 많은 국가에서는 여전히 비싸다”고 지적했다. 대규모 교량 및 터널 건설과 관련한 지리적 문제도 사업 비용을 증가시키는 요인이다. 중국은 철도 건설에 적합한 땅을 찾기 쉽지만, 동남아시아 등 산이 많은 국가는 평지를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2014년 세계은행 조사에 따르면 고속철 ㎞당 건설 비용은 중국에서 1700만∼2100만 달러였지만, 유럽에서는 2500만∼3900만 달러에 달했다. 캘리포니아에서는 최고 5600만 달러로 중국의 2배를 웃돌았다.

중국과 달리 다른 국가에서는 고속철 수요가 많지 않다는 점도 차질이 생기는 원인으로 꼽힌다. 중국에서는 춘제(春節·설) 기간에만 2억명 이상이 고속철을 이용한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4-04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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