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러軍, 바흐무트서 5개월간 10만명 사상”

美 “러軍, 바흐무트서 5개월간 10만명 사상”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3-05-03 00:11
업데이트 2023-05-03 06: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망 2만명… 절반이 바그너 용병
군대·비축량 소진… 겨울 공세 실패”
러, 대반격 준비 중인 우크라 포격

이미지 확대
러시아의 미사일 공격으로 바흐무트 주택가의 건물이 불타고 있다. 우크라이나 국방부 트위터
러시아의 미사일 공격으로 바흐무트 주택가의 건물이 불타고 있다. 우크라이나 국방부 트위터
미국 백악관이 우크라이나 동부 격전지 바흐무트에서 러시아군 사상자 규모가 지난 5개월간 10만명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러시아군이 많은 전력을 쏟아부었음에도 바흐무트 점령에 성공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러시아는 봄철 대반격을 준비 중인 우크라이나에 포격을 퍼붓고 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전략소통조정관은 1일(현지시간) “지난 5개월간 2만명 이상의 러시아 군인이 전사하고 8만명 이상이 다쳤다”며 “사망자 중 절반은 바그너 용병”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커비 조정관은 러시아군의 사상자 규모를 2차 세계대전의 벌지 전투 및 과달카날 전투 당시의 미군 사상자와 비교하면서 “놀라운 수치”라고 말한 뒤 “결론은 러시아의 공격 시도가 역효과를 냈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크라이나군 사상자 규모는 공개하지 않았다.

그는 이어 “러시아는 현재 군사 비축량과 군대를 모두 소진했다”며 “지난해 12월부터 불레다르, 아브디브카, 바흐무트, 크레민나 등 여러 전선에 걸친 광범위한 러시아의 겨울 공세 시도가 실패했다”고 단정했다. 이와 관련해 AP통신은 “러시아군은 ‘생명의 길’로 알려진 바흐무트 서쪽의 마지막 남은 도로를 장악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는 최근 미사일 방어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미국산 패트리엇 미사일을 인도받은 데 이어 독일 등 서방 동맹국이 공급한 탱크로 기계화여단을 구축했다. 지난 겨우내 꽁꽁 얼었던 땅이 진창으로 변하는 시기인 ‘라스푸티차’가 끝나고 땅이 굳으면 봄철 대공세를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러시아군이 이날 우크라이나 드니프로페트로우스크주(州) 파블로그라드에 미사일 폭격을 가하면서 최소 2명이 숨지고 40명이 부상한 것으로 파악됐다.

수도 키이우에서 약 440㎞ 떨어진 파블로그라드에선 아파트 24채와 주택 89채, 학교 건물 6채, 상점 5채 등이 무너지거나 파손됐다. 곳곳에선 큰 화재도 잇따랐다. 키이우에도 새벽 3시 45분께 공습경보가 내려졌으나, 우크라이나군이 순항 미사일 상당수를 격추하면서 3일 전과 달리 키이우에는 이르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AP통신이 전했다. 러시아 일간 모스콥스키 콤소몰레츠(MK)는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전승절(5월 9일)에 맞춰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와 같은 주요 도시와 접경지에서 테러 공격을 감행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최영권 기자
2023-05-03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