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불교의 세계로 가는 ‘포털’이 열렸다”…한국불교문화포털 서비스 개시

“K불교의 세계로 가는 ‘포털’이 열렸다”…한국불교문화포털 서비스 개시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24-04-16 16:06
업데이트 2024-04-16 16: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국불교문화포털의 메인 페이지. 동국대 불교학술원 제공.
한국불교문화포털의 메인 페이지. 동국대 불교학술원 제공.
한국 불교문화의 모든 것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포털 사이트가 공개됐다.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과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은 16일 서울 종로구 수송동 조계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불교 유산을 알리는 정보 플랫폼 ‘한국불교문화포털’(buddhaland.dongguk.edu)을 구축해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한국불교문화포털은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을 받아 조계종과 동국대가 5년에 걸쳐 진행하는 프로젝트다. 이번에 공개된 건 그중 2022년부터 수집한 불교 문화유산 관련 정보들이다. 불교문화포털은 한국불교 등재유산, 불교민속의례, 전통수행, 디지털 사지(寺誌), 고승아카이브, 기록문화, 영역불서, 오디오경전, 불교용어 등 총 9개 코너로 나뉘어 있다. 담고 있는 정보는 무려 6000여 개 항목에 달한다.

예컨대 한국불교 등재유산 코너에서는 유네스코(UNESCO) 세계유산에 등재된 7개의 불교문화유산을 매년 1개씩 소개하고 관련 아카이브를 제공한다. 그간 직지와 연등회를 다뤘고, ‘괘불, 한국불교 의식의 기록’, ‘수륙재와 예수재, 한국불교의 재의례’ 등 세계유산에 등재될 가치가 있는 불교 유산들을 소개하고 있다.

아울러 주요 사찰의 역사, 고승들의 생애와 사상, 한국 불교의 대표 문헌, 한국 불교 관련 영문 출판물, 오디오 경전, 불교용어 해설 등의 자료가 제공된다.

전국에 산재한 불교 시설이나 문화재 등의 콘텐츠를 지도 위에 표시하고 관련 정보가 있는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등 지리 정보 기반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은 “한국불교의 정수를 망라해 대중들에게 쉽게 알릴 수 있는 콘텐츠”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손원천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