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똑똑한 빅데이터가 지역관광 살린다”…관광공사 23일 ‘빅데이터 컨설팅’ 사업설명회

“똑똑한 빅데이터가 지역관광 살린다”…관광공사 23일 ‘빅데이터 컨설팅’ 사업설명회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24-04-16 11:06
업데이트 2024-04-16 1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국관광공사 ‘빅데이터와 함께하는 똑똑한 컨설팅’ 사업설명회 포스터. 한국관광공사 제공.
한국관광공사 ‘빅데이터와 함께하는 똑똑한 컨설팅’ 사업설명회 포스터. 한국관광공사 제공.
‘빅데이터로 지역 밀착형 관광 아이템을 찾는다.’ 한국관광공사가 ‘빅데이터와 함께하는 똑똑한 컨설팅’(빅똑컨) 사업설명회를 오는 23일 서울 중구 정동 상연재 시청역점 별관에서 개최한다. ‘빅똑컨’ 사업은 각 지방자치단체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각 지역에 적합한 신규 관광 아이템을 발굴하는 사업이다. 전북 부안의 변산해수욕장 ‘비치 시네마’ 사업이 대표적인 성공 사례다. 데이터 분석 결과 변산해수욕장의 야간방문객 비율은 높으나 즐길 거리가 적다는 점에 착안해 팝업 형태의 야간 영화관 운영을 제안했고 그 결과 2023년 방문객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5%나 상승했다. 관광공사는 “‘빅똑컨’ 사업을 통해 지난 4년간 총 48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컨설팅을 진행했고, 지난해에만 12개 지자체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총 115개의 지자체별 신규사업을 발굴했다”고 밝혔다.

올해는 공모를 통해 심층 맞춤형 컨설팅(8개)과 성과분석(2개) 분야 등 총 10개의 사업을 선정한다. 관광공사는 선정된 사업에 대해 데이터 기반 현황 분석, 지역 맞춤형 사업 제안과 대내외 협업 연계 강화 등으로 사업 실행력을 높일 계획이다. 공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오는 25일부터 한국관광산업포털 투어라즈(touraz.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청은 오는 26일부터 5월 10일까지 받는다.

한편 ‘빅똑컨’ 사업 설명회엔 전국 기초지자체 외에도 관광벤처기업, 지역 관광기업지원센터 입주기업 등이 참가할 예정이다. 전문가 강연 등 최근 관광산업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된다. 참가 신청은 사업설명회 포스터의 QR코드를 통해 오는 19일까지 온라인으로 받는다.

손원천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