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野 대표 민생 행보…金 “저신용자 지원 확대” 李 “정책금융 확대 추진”

與野 대표 민생 행보…金 “저신용자 지원 확대” 李 “정책금융 확대 추진”

최현욱 기자
최현욱, 문경근 기자
입력 2023-03-21 17:04
업데이트 2023-03-21 17: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기현 ‘서민금융 점검’ 이재명 ‘SVB 사태 대응’
민생 행보 집중으로 지지율 위기 타파 시도 나서
金 “2030 청년들 좀 더 과감한 지원 대책 필요해”
李 “尹정부, 모태펀드 예산 삭감…복구·확대 추진”

이미지 확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민금융 민생현장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민금융 민생현장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취임 초기 ‘컨벤션 효과’ 실종과 ‘사법 리스크’로 각각 위기 상황에 봉착한 여야 대표가 ‘민생 행보’를 통해 위기 타파에 나선 모습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고금리 상황’과 관련한 서민금융 실태 점검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으로 촉발된 금융 위기 불안 해소를 위한 지원책 강구에 나섰다.

김 대표는 21일 성일종 정책위의장과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재연 서민금융진흥원 원장 등과 함께 서울 중구에 위치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찾았다. 취임 후 첫 현장 행보이자 민생 행보다.

이달 말 출시 예정인 ‘긴급 생계비 소액 대출’ 추진 현황을 비롯해 금융 상황 전반을 점검한 김 대표는 “저신용 상태에 놓인 많은 국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 지원 대상자와 규모를 넓혔으면 좋겠다”며 “필요 재원 충당을 위해 금융기관도 적극 협조해야 할 사회적 책임이 있다”고 당부했다.

청년 세대로부터 지지율 난조 현상을 겪고 있는 김 대표는 이들을 겨냥한 메시지도 꺼냈다. 그는 “2030 청년들의 경우 신용 회복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 조치가 좀 더 과감하게 있어야 한다”며 “이들이 저신용 때문에 경제활동에 어려움이 생기지 않도록 다른 계층보다 더 적극적인 지원 대책을 강구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강남구 팁스타운 S6에서 열린 ‘美 SVB 사태 대응 벤처·스타트업 업계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강남구 팁스타운 S6에서 열린 ‘美 SVB 사태 대응 벤처·스타트업 업계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 대표 또한 민생 행보를 재개하며 사법 리스크 돌파에 나섰다. 이날 서울 강남 팁스타운에서 열린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사태 대응 간담회’에 참석한 이 대표는 정부가 중소·벤처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벤처캐피털에 출자하는 방식의 펀드를 일컫는 ‘모태펀드 확대’를 해결책으로 제시하며 윤석열 정부의 대응을 비판했다.

이 대표는 “올해 모태펀드 예산이 40% 삭감됐다. (윤 정부의) 경제를 보는 시각이 어떤지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례”라며 “민주당은 모태펀드 예산을 복구하거나 늘리고 정책금융 확대를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와 이 대표 모두 향후 민생 행보의 고삐를 더욱 강하게 죌 예정이다. 전날 민생·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민생희망특별위원회’(가칭)를 발족한 김 대표는 각 분야 전문가 및 현장 실무자들과 함께 보폭을 늘려갈 방침이다.

이 대표도 오는 22일 민생 4대(물가·금리·실업·부동산) 폭탄 대응단 출범 회의를 개최하는 등 윤 정부의 실정 부각을 통한 ‘견제’와 ‘민생 보듬기’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계획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윤 정부가 민생을 챙기지 않으니 민주당이 나서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책임지겠다는 메시지”라고 설명했다.
최현욱·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