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사 중저신용자 수수료율 19%
“다중채무 많아 리볼빙도 못 갚아”
‘최후의 대출 수단’으로 불리는 카드 리볼빙 잔액이 고공행진 중이다. 역대 최대였던 지난 9월보다 잔액이 소폭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지만 감소폭은 크지 않다. 고금리·고물가 속 대출 절벽으로 인한 서민 자금난은 여전하다는 분석이 나온다.이날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8개 전업 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하나·우리·BC카드)의 리볼빙 잔액은 7조 4696억원으로 9월(7조 5024억원)보다 328억원 줄었다. 업계는 이번 감소를 추석 연휴라는 시기적 요인 때문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9월은 추석 등 자금 소요가 많은 달이었는데 10월에는 상대적으로 적었다”면서 “큰 틀에서 봤을 때 리볼빙 잔액 증가세는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리볼빙이란 이달 결제해야 할 카드 대금 일부를 다음달로 넘겨서 결제하는 일종의 돌려막기다. 고객은 카드값의 10~100% 안에서 결제 비중을 정할 수 있다. 만약 결제 금액이 100만원일 때 리볼빙을 신청하고 비율을 10%로 지정하면 이달에는 10만원만 내고 90만원은 다음달로 넘어간다.
이월된 돈은 사실상 카드사에서 받은 대출이다. 법정 최고인 연 20%에 육박할 정도로 높은 수수료가 붙는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8개 전업카드사 평균 리볼빙 수수료율은 16.65%에 달했다. 특히 중저신용자인 신용점수 700점 이하 고객 평균 수수료율은 18.62%였다.
높은 금리에도 서민들이 리볼빙을 찾는 것은 은행 등 1금융권은 물론 저축은행, 카드사 등 2금융권도 대출 문턱을 높였기 때문이다. 카드론(장기카드대출)은 중저신용자들의 급전 창구였다. 그러나 지난달 국민카드를 제외한 전업 카드사들은 신용점수 500점 이하 저신용 차주들에게 카드론을 내주지 않았다. 국민카드는 500점 이하 401점 이상 차주에게 수수료 19.90%를 적용했다.
채상미 이화여대 경영학과 교수는 “리볼빙은 다른 대출이 다 막힐 때 선택하는 최후의 대출이다. 특성상 다중채무자들이 많아 리볼빙마저 못 갚는 서민들이 더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2023-11-21 1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