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에서는 디지털 선거운동이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 웹사이트와 블로그,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 등이 이미 대중화된데다 최근에는 페이스북과 스마트폰, 트위터(Twitter) 등 최첨단 홍보매체가 급속히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은 40대 이상 장년층이나 노인의 경우 전통적인 방식으로 접근할 수밖에 없고, 연령대가 높을수록 투표율도 높아 아날로그 선거운동은 여전히 유효한 수단이 될 전망이다.
●아날로그 선거운동
전통적인 선거운동은 후보자나 선거운동원들이 직접 발로 뛰면서 유권자와 ‘대면접촉’을 하는 경우가 많다.
어깨띠를 두르고 이른 새벽부터 약수터를 찾거나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자리를 잡고, 유권자와 눈을 마주치면서 명함을 나눠주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이번 지방선거부터는 특히 예비후보자 단계부터 이 같은 선거운동을 펼칠 수 있고 제약도 많이 없어졌다.
또 후보자가 직접 전화로 지지를 호소하고, 자신의 정책 및 공약을 자세히 소개할 수 있는 홍보물 발송이나 공약집 판매까지 가능해져 아날로그 선거운동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역대 선거에서 아날로그 세대인 40대 이상 장년층이나 노인의 투표율이 30대 이하의 디지털 세대에 비해 월등히 높다는 것도 이 같은 관측을 뒷받침한다.
실제 2007년말 실시된 제17대 대통령 선거에서 30대 이하 유권자의 투표율은 47.0∼54.2%에 그쳤으나 40대 이상 장년층이나 노인의 투표율이 66.3∼76.6%로 크게 차이가 났다.
2006년 치러진 제4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 때도 20∼30대의 투표율(13.0∼18.6%)과 40대 이상 유권자의 투표율(19.1∼24.1%)은 적지 않은 편차를 보였다.
게다가 아날로그 세대는 스킨십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어 후보자들에게 많은 발품을 요구한다.
부산에서 기초단체장 선거에 출마할 예정인 한 시의원은 22일 “1년 전부터 매일 새벽 약수터와 운동장을 찾아 유권자들을 만났고, 밤늦게까지 각종 행사를 누비며 스킨십을 가졌다”면서 “유권자들의 마음을 얻는 데는 스킨십이 최고”라고 말했다.
그는 또 “장년층 이상 유권자는 디지털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는데다 문자 메시지 등을 무성의하다거나 귀찮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면서 “홈페이지 구축 등 기본적인 것 외에는 디지털 선거운동을 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밝혔다.
예비후보들이 최근 민족의 최대 명절인 설을 맞아 기차역과 버스터미널 등을 방문, 귀성인사에 열을 올린 것도 같은 맥락이다.
대전시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한나라당 박성효 현 대전시장은 설 연휴에 사회복지시설 방문과 거리청소, 119안전센터 방문 등의 일정을 소화했다.
민주당 예비후보인 김원웅, 선병렬 전 의원도 이 기간에 대전역과 고속버스터미널을 누볐고, 지난 1월에는 세종시 수정안에 반대하며 각각 3보1배와 단식농성을 통해 강한 인상을 남겼다.
자유선진당 예비후보인 염홍철 전 대전시장도 설 연휴에 재래시장과 시외버스정류장 등을 찾아 얼굴 알리기에 주력했다.
이를 지켜본 유권자들은 “평소에는 코빼기도 보이지 않던 정치인들이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을 보면 선거철이 다가온 모양”이라며 씁쓸한 표정을 짓기도 했다.
하지만 연령대가 높은 유권자 사이에선 “주민의 공복을 자처하는 지방선거 후보들이 유권자와의 만남을 게을리한다면 문제가 있지 않느냐”면서 “민생현장을 누비며 서민의 고충을 열심히 듣는 후보에게 호감이 간다”는 반응이 지배적이었다.
부산시장 선거출마를 선언한 진보신당 김석준 부산시당위원장은 공약집 판매라는 신개념 아날로그 선거운동을 도입했고, 대다수 지방선거 예비후보들은 최근 출판 기념회와 의정 보고회 등 오프라인 행사를 잇달아 개최하고 있다.
예비후보들은 또 당내 경선이나 공식 선거운동 기간에 이뤄질 각종 TV토론에 대비, 짧은 시간에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노출할 수 있는 화법과 내용을 가다듬는 데 상당한 공을 들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디지털 선거운동
21세기 들어 인터넷 표심이 선거당락을 가를 만큼 영향을 미치면서 이번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들은 디지털 선거 운동에도 크게 신경을 쓰는 분위기다.
유.무선 디지털 기술의 눈부신 발전은 후보자들이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유권자, 지지자들과 접촉할 강력한 수단을 제공하고 있어 제대로 활용만 한다면 ‘저비용 고효율’의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새로운 소통의 장으로 급부상한 트위터(twitter.단문 송수신 서비스)와 ‘손안의 컴퓨터’로 불리는 스마트폰이 새로운 디지털 선거운동 도구로 각광받고 있다.
트위터는 미국의 첫 흑인 대통령 버락 오바마가 선거에서 활용해 톡톡히 효과를 본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큰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트위터 메시지 하나에 입력할 수 있는 글자수는 140자에 불과하지만 엄청난 속도로 전달되는 파급력 때문에 우리 정치권도 이번 선거에서 트위터의 영향력에 주목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중앙선관위)도 선거관련 트위터 이용가능 범위를 제시하는 등 규제를 가하기 시작했다.
트위터가 아직 이메일, 블로그보다 대중화되지 않았고 사용자가 젊은 층에 국한돼 있지만 이번 선거에서 후보자들이 유권자들과 직접적으로 신속하게 소통할 수 있는 디지털 수단 가운데 하나라는게 분명해졌기 때문이다.
●”트위터로 쌍방향 선거운동 가능”
국내에서 가장 먼저 트위터를 사용한 정치인 가운데 한명인 심상정 전 국회의원은 진보신당 경기도지사 후보로 출마하는 이번 지방선거에 트위터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미니 홈피의 일촌과 비슷한 개념인 ‘팔로어’(follower)는 22일 현재 1만3천명을 훌쩍 넘겼다.
예비후보 등록 뒤 지역 곳곳을 찾아다니는 심 전 의원이 만났던 사람들과의 이야기, 함께 먹은 음식 등 소소한 이야기는 물론 화젯거리까지 틈날 때마다 트위터에 띄우면 순식간에 팔로어들에게 전달된다.
지난 17일에는 자신의 트위터에 “선관위에서 트위터 선거운동을 단속한다는 메일이 왔군요. ‘막걸리 보안법’을 연상케하는 ‘막걸리 선거법’이 될까 우려스럽네요. ‘돈은 묶고 말은 푼다’는 선거법 취지로 보면 트위터는 규제대상이 아니고 권장해야 하지 않나요?”란 메시지를 올렸고 이를 전달받은 팔로어들에 의해 곳곳에 재전송(RT.Retweet)되면서 트위터 규제 논란에 불을 붙였다.
심 전 의원측 김성희 공보팀장은 “트위터는 정치인과 시민과의 거리를 좁히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유권자들과 호흡을 맞추면서 서로 질문과 답변을 할 수 있는 쌍방향 선거운동이 가능하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트위터를 신속히 정보를 알리고 유권자들의 생각을 따라잡을 수 있는 유력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셈이다.
한나라당 경기지사 후보군 가운데 한명인 김문수 현 지사는 17일부터 ‘트위터러’(트위터를 이용하는 사람)가 됐다.
그는 이날 오후 1시50분께 ‘안녕하세요. 경기도지사 김문수입니다. 제가 트위터를 시작합니다. 새로운 곳에 가는 것, 새로운 사람들과 만난다는 것은 설렘과 기대를 갖게 합니다. 트위터라는 공간이 즐거운 만남의 장, 드리고 나누는 장이 됐으면 합니다. 행복하세요~’라고 첫번째 글을 올렸다.
이어 한시간이 채 지나지 않아 ‘오늘은 2010년 첫 도의회가 개최되는 날입니다. 이제 곧 시작합니다’라는 두번째 글을 올리면서 트위터에 빠져들었다.
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이계안 전 의원 역시 트위터를 통해 영등포 재래시장을 방문해 상인들께 새해인사를 올린 소감, 학교 무상급식 등 정책방향과 관련된 입장 등을 전달하고 있다.
특히 이 전 의원은 2008년 미국 하버드대 케네디스쿨에서 시정(市政) 관련 도시공학, 행정학을 연구할 당시 오바마 후보의 선거운동을 눈여겨 보면서 ‘쌍방향 대화’, ‘현안에 대한 신속대응’이 가능한 트위터의 장점에 눈을 떴다는 후문이다.
경남 창원.마산.진해 통합시장 선거에 출마하는 민주노동당 문성현 후보 역시 트위터 애용자로 비록 창원에 살고 있지만 경기도 안산, 부산 해운대, 울산 등 전국 각지 600명 이상의 팔로어들과 실시간으로 교류하고 있다.
●”순기능 살리되 규제도 필요”
트위터가 신개념 선거운동의 하나로 부상하기 시작하면서 중앙선관위는 트위터가 새로운 소통수단으로써 긍정적인 의미가 있지만 공정한 선거를 위해서는 일정수준의 규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즉 정보교류와 선거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순기능은 최대한 살리면서 공직선거법을 위반하는 부분에 한해서는 규제하고 단속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중앙선관위는 최근 ‘트위터를 이용해 할 수 없는 사례’를 제시했다.
예비후보자가 선거운동 기간에 자신의 팔로어에게 선거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상관없지만 이 글을 받은 일반인이 다른 팔로어에게 재전송(RT)하면 ‘전화나 전자우편을 통한 선거운동정보의 전송제한’을 명시한 공직선거법(82조)을 위반하는 것이 된다고 밝혔다.
이에 맞서 트위터 이용자들은 선관위가 트위터를 전자우편과 유사한 형태로 보고 단속하는 것은 트위터의 네트워크 개념을 잘 모르고 내린 ‘무지한 처사’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중앙선관위는 트위터를 통해 선거와 정당후보자 추천에 대한 단순한 지지와 의사표시는 언제든지 할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어느 정도가 단순한 지지와 의사표시인지 실제로 구분하기가 어려운 만큼 공직선거법이 정보통신 기술의 진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다.
다만 정보.통신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에 맞춰 일부 후보자들이 발빠르게 신개념 선거운동 방식을 활용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후보자들은 트위터라는 도구의 개념조차 모르는 상태여서 디지털 선거운동 방식이 대세를 점하기엔 아직은 역부족이라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연합뉴스
인터넷 웹사이트와 블로그,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 등이 이미 대중화된데다 최근에는 페이스북과 스마트폰, 트위터(Twitter) 등 최첨단 홍보매체가 급속히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은 40대 이상 장년층이나 노인의 경우 전통적인 방식으로 접근할 수밖에 없고, 연령대가 높을수록 투표율도 높아 아날로그 선거운동은 여전히 유효한 수단이 될 전망이다.
●아날로그 선거운동
전통적인 선거운동은 후보자나 선거운동원들이 직접 발로 뛰면서 유권자와 ‘대면접촉’을 하는 경우가 많다.
어깨띠를 두르고 이른 새벽부터 약수터를 찾거나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자리를 잡고, 유권자와 눈을 마주치면서 명함을 나눠주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이번 지방선거부터는 특히 예비후보자 단계부터 이 같은 선거운동을 펼칠 수 있고 제약도 많이 없어졌다.
또 후보자가 직접 전화로 지지를 호소하고, 자신의 정책 및 공약을 자세히 소개할 수 있는 홍보물 발송이나 공약집 판매까지 가능해져 아날로그 선거운동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역대 선거에서 아날로그 세대인 40대 이상 장년층이나 노인의 투표율이 30대 이하의 디지털 세대에 비해 월등히 높다는 것도 이 같은 관측을 뒷받침한다.
실제 2007년말 실시된 제17대 대통령 선거에서 30대 이하 유권자의 투표율은 47.0∼54.2%에 그쳤으나 40대 이상 장년층이나 노인의 투표율이 66.3∼76.6%로 크게 차이가 났다.
2006년 치러진 제4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 때도 20∼30대의 투표율(13.0∼18.6%)과 40대 이상 유권자의 투표율(19.1∼24.1%)은 적지 않은 편차를 보였다.
게다가 아날로그 세대는 스킨십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어 후보자들에게 많은 발품을 요구한다.
부산에서 기초단체장 선거에 출마할 예정인 한 시의원은 22일 “1년 전부터 매일 새벽 약수터와 운동장을 찾아 유권자들을 만났고, 밤늦게까지 각종 행사를 누비며 스킨십을 가졌다”면서 “유권자들의 마음을 얻는 데는 스킨십이 최고”라고 말했다.
그는 또 “장년층 이상 유권자는 디지털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는데다 문자 메시지 등을 무성의하다거나 귀찮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면서 “홈페이지 구축 등 기본적인 것 외에는 디지털 선거운동을 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밝혔다.
예비후보들이 최근 민족의 최대 명절인 설을 맞아 기차역과 버스터미널 등을 방문, 귀성인사에 열을 올린 것도 같은 맥락이다.
대전시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한나라당 박성효 현 대전시장은 설 연휴에 사회복지시설 방문과 거리청소, 119안전센터 방문 등의 일정을 소화했다.
민주당 예비후보인 김원웅, 선병렬 전 의원도 이 기간에 대전역과 고속버스터미널을 누볐고, 지난 1월에는 세종시 수정안에 반대하며 각각 3보1배와 단식농성을 통해 강한 인상을 남겼다.
자유선진당 예비후보인 염홍철 전 대전시장도 설 연휴에 재래시장과 시외버스정류장 등을 찾아 얼굴 알리기에 주력했다.
이를 지켜본 유권자들은 “평소에는 코빼기도 보이지 않던 정치인들이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을 보면 선거철이 다가온 모양”이라며 씁쓸한 표정을 짓기도 했다.
하지만 연령대가 높은 유권자 사이에선 “주민의 공복을 자처하는 지방선거 후보들이 유권자와의 만남을 게을리한다면 문제가 있지 않느냐”면서 “민생현장을 누비며 서민의 고충을 열심히 듣는 후보에게 호감이 간다”는 반응이 지배적이었다.
부산시장 선거출마를 선언한 진보신당 김석준 부산시당위원장은 공약집 판매라는 신개념 아날로그 선거운동을 도입했고, 대다수 지방선거 예비후보들은 최근 출판 기념회와 의정 보고회 등 오프라인 행사를 잇달아 개최하고 있다.
예비후보들은 또 당내 경선이나 공식 선거운동 기간에 이뤄질 각종 TV토론에 대비, 짧은 시간에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노출할 수 있는 화법과 내용을 가다듬는 데 상당한 공을 들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디지털 선거운동
21세기 들어 인터넷 표심이 선거당락을 가를 만큼 영향을 미치면서 이번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들은 디지털 선거 운동에도 크게 신경을 쓰는 분위기다.
유.무선 디지털 기술의 눈부신 발전은 후보자들이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유권자, 지지자들과 접촉할 강력한 수단을 제공하고 있어 제대로 활용만 한다면 ‘저비용 고효율’의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새로운 소통의 장으로 급부상한 트위터(twitter.단문 송수신 서비스)와 ‘손안의 컴퓨터’로 불리는 스마트폰이 새로운 디지털 선거운동 도구로 각광받고 있다.
트위터는 미국의 첫 흑인 대통령 버락 오바마가 선거에서 활용해 톡톡히 효과를 본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큰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트위터 메시지 하나에 입력할 수 있는 글자수는 140자에 불과하지만 엄청난 속도로 전달되는 파급력 때문에 우리 정치권도 이번 선거에서 트위터의 영향력에 주목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중앙선관위)도 선거관련 트위터 이용가능 범위를 제시하는 등 규제를 가하기 시작했다.
트위터가 아직 이메일, 블로그보다 대중화되지 않았고 사용자가 젊은 층에 국한돼 있지만 이번 선거에서 후보자들이 유권자들과 직접적으로 신속하게 소통할 수 있는 디지털 수단 가운데 하나라는게 분명해졌기 때문이다.
●”트위터로 쌍방향 선거운동 가능”
국내에서 가장 먼저 트위터를 사용한 정치인 가운데 한명인 심상정 전 국회의원은 진보신당 경기도지사 후보로 출마하는 이번 지방선거에 트위터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미니 홈피의 일촌과 비슷한 개념인 ‘팔로어’(follower)는 22일 현재 1만3천명을 훌쩍 넘겼다.
예비후보 등록 뒤 지역 곳곳을 찾아다니는 심 전 의원이 만났던 사람들과의 이야기, 함께 먹은 음식 등 소소한 이야기는 물론 화젯거리까지 틈날 때마다 트위터에 띄우면 순식간에 팔로어들에게 전달된다.
지난 17일에는 자신의 트위터에 “선관위에서 트위터 선거운동을 단속한다는 메일이 왔군요. ‘막걸리 보안법’을 연상케하는 ‘막걸리 선거법’이 될까 우려스럽네요. ‘돈은 묶고 말은 푼다’는 선거법 취지로 보면 트위터는 규제대상이 아니고 권장해야 하지 않나요?”란 메시지를 올렸고 이를 전달받은 팔로어들에 의해 곳곳에 재전송(RT.Retweet)되면서 트위터 규제 논란에 불을 붙였다.
심 전 의원측 김성희 공보팀장은 “트위터는 정치인과 시민과의 거리를 좁히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유권자들과 호흡을 맞추면서 서로 질문과 답변을 할 수 있는 쌍방향 선거운동이 가능하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트위터를 신속히 정보를 알리고 유권자들의 생각을 따라잡을 수 있는 유력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셈이다.
한나라당 경기지사 후보군 가운데 한명인 김문수 현 지사는 17일부터 ‘트위터러’(트위터를 이용하는 사람)가 됐다.
그는 이날 오후 1시50분께 ‘안녕하세요. 경기도지사 김문수입니다. 제가 트위터를 시작합니다. 새로운 곳에 가는 것, 새로운 사람들과 만난다는 것은 설렘과 기대를 갖게 합니다. 트위터라는 공간이 즐거운 만남의 장, 드리고 나누는 장이 됐으면 합니다. 행복하세요~’라고 첫번째 글을 올렸다.
이어 한시간이 채 지나지 않아 ‘오늘은 2010년 첫 도의회가 개최되는 날입니다. 이제 곧 시작합니다’라는 두번째 글을 올리면서 트위터에 빠져들었다.
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이계안 전 의원 역시 트위터를 통해 영등포 재래시장을 방문해 상인들께 새해인사를 올린 소감, 학교 무상급식 등 정책방향과 관련된 입장 등을 전달하고 있다.
특히 이 전 의원은 2008년 미국 하버드대 케네디스쿨에서 시정(市政) 관련 도시공학, 행정학을 연구할 당시 오바마 후보의 선거운동을 눈여겨 보면서 ‘쌍방향 대화’, ‘현안에 대한 신속대응’이 가능한 트위터의 장점에 눈을 떴다는 후문이다.
경남 창원.마산.진해 통합시장 선거에 출마하는 민주노동당 문성현 후보 역시 트위터 애용자로 비록 창원에 살고 있지만 경기도 안산, 부산 해운대, 울산 등 전국 각지 600명 이상의 팔로어들과 실시간으로 교류하고 있다.
●”순기능 살리되 규제도 필요”
트위터가 신개념 선거운동의 하나로 부상하기 시작하면서 중앙선관위는 트위터가 새로운 소통수단으로써 긍정적인 의미가 있지만 공정한 선거를 위해서는 일정수준의 규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즉 정보교류와 선거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순기능은 최대한 살리면서 공직선거법을 위반하는 부분에 한해서는 규제하고 단속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중앙선관위는 최근 ‘트위터를 이용해 할 수 없는 사례’를 제시했다.
예비후보자가 선거운동 기간에 자신의 팔로어에게 선거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상관없지만 이 글을 받은 일반인이 다른 팔로어에게 재전송(RT)하면 ‘전화나 전자우편을 통한 선거운동정보의 전송제한’을 명시한 공직선거법(82조)을 위반하는 것이 된다고 밝혔다.
이에 맞서 트위터 이용자들은 선관위가 트위터를 전자우편과 유사한 형태로 보고 단속하는 것은 트위터의 네트워크 개념을 잘 모르고 내린 ‘무지한 처사’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중앙선관위는 트위터를 통해 선거와 정당후보자 추천에 대한 단순한 지지와 의사표시는 언제든지 할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어느 정도가 단순한 지지와 의사표시인지 실제로 구분하기가 어려운 만큼 공직선거법이 정보통신 기술의 진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다.
다만 정보.통신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에 맞춰 일부 후보자들이 발빠르게 신개념 선거운동 방식을 활용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후보자들은 트위터라는 도구의 개념조차 모르는 상태여서 디지털 선거운동 방식이 대세를 점하기엔 아직은 역부족이라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