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경없는 기자회 “북한 세계 최악 언론 탄압국 ‘블랙홀’, 외부 정보 유입 노력해야”

국경없는 기자회 “북한 세계 최악 언론 탄압국 ‘블랙홀’, 외부 정보 유입 노력해야”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3-05-03 16:58
업데이트 2023-05-03 16: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 언론자유의 날(3일) 30주년을 맞아 세계 최악 수준인 북한의 언론 자유를 위해 체제 선전의 장막을 뚫기 위한 국제적 노력을 병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날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국제 언론감시 단체인 국경없는 기자회(RSF) 세드릭 알비아니 동아시아 지부장은 전날 “북한이 RSF의 ‘세계 언론자유 지수’에서 2년 연속 최하위를 기록했다”면서 “북한은 검열받지 않은 정보에 접근하기가 특히 어려운 암흑 지대, 블랙홀”이라고 비판했다.

김정은 정권이 통신 수단을 철저히 통제하고 독립적 언론을 금지함에 따라 언론인도 당의 선전가로 활동해야 하고 외부 세계 매체를 접하다 발각된 주민들은 강제수용소로 끌려간다는 것이다. 특히 2020년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국경을 폐쇄한 뒤로는 외국인의 출입까지 금지돼 북한 주민들은 외부 세계 매체를 접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졌다.
이미지 확대
북한 노동신문 기사를 읽고 있는 평양 시민들. 조선중앙TV 연합뉴스
북한 노동신문 기사를 읽고 있는 평양 시민들. 조선중앙TV 연합뉴스
RSF는 언론 독립성, 미디어 환경과 검열, 언론 인프라와 언론인의 안전 등을 기준으로 매년 전세계 언론 자유도 순위를 국가별로 발표한다. 북한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조사 대상 180개국 가운데 최하위를 기록했다.

미 국무부도 지난 3월 발표한 ‘2022 국가별 인권보고서’에서 북한이 인터넷 접속을 극도로 제한하고 검열과 억압을 통해 표현의 자유를 통제한다고 비판했다.

미 언론학자인 로버트 보인턴 뉴욕대 교수는 VOA에 “북한 당국의 변화를 촉구하고 강제하는 노력과 함께 해외 정보가 북한으로 원활히 유입될 수 있도록 인터넷, CD, USB 같은 여러 수단을 통해 북한에 정보를 유입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로버트 킹 전 국무부 북한인권 특사도 정보 유입에 대해 “북한 사람들이 다른 곳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뿐 아니라, 북한이 다른 나라와 비교해 어떻게 평가되는지를 아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이재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