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태영호 “정치적 해법 따라 징계수위 변화? 이해불가”…자진사퇴 묻자 침묵

태영호 “정치적 해법 따라 징계수위 변화? 이해불가”…자진사퇴 묻자 침묵

김기성, 신진호 기자
입력 2023-05-09 14:15
업데이트 2023-05-09 14: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태 최고위원 “윤리위 결정, 규정에 입각해 결정해야”
“‘정치적 해법’, 무슨 의미인지 고민하는 중”
자진사퇴 가능성 묻자 “드릴 말 없다” 묵묵부답

이미지 확대
각종 설화와 논란을 일으킨 국민의힘 태영호 최고위원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에서 소명을 마친 뒤 당사를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
각종 설화와 논란을 일으킨 국민의힘 태영호 최고위원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에서 소명을 마친 뒤 당사를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당 중앙윤리위원회 징계 심사와 관련해 “(징계) 결정 수위가 어떤 정치적 행보에 따라 올라갈 수도, 내려갈 수도 있다는 건 이해 안 된다”라고 말했다. 황정근 당 중앙윤리위원장이 최고위원직을 자진사퇴할 경우 징계 양형에 반영할 수 있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에 불만을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태 최고위원은 9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토지거래 허가제 개선방안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자진사퇴하는 길이 향후 정치 행보, 공천 가능성을 높이는 길이라는 얘기가 나온다’라는 질문을 받았다.

그는 “윤리위는 당 안에 있는 사법기관과 같은 곳 아닐까. 윤리위 결정 기조는 징계 규정, 윤리위 규정에 입각해 결정을 내려야 한다”면서 “전 아직까지도 그러한 결정 수위나 결정에 어떤 정치적 행보에 따라 그것이 올라갈 수도, 내려갈 수도 있다는 점에 대해 아직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태 최고위원 ‘자진사퇴는 없다는 입장이 확고하냐’는 물음엔 “현시점에서 추가로 드릴 말이 없다”라고 했다. 이어 당내에서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연락 여부에 대해선 “그런 여러 가지 소통은 지금 수백통 오고 있다”라고 밝혔다.

전날 황정근 위원장이 ‘정치적 해법’을 언급한 데 대해선 “위원장이 어떤 걸로 말했는지 공식 통보받은 바 없다”면서 “저도 언론을 통해 들었다”라고 선을 그었다.

황 위원장은 전날 윤리위 심사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한 분이라도 최고위원직을 자진사퇴하면 양형에 반영되나’라는 질문에 “예상할 수 없어서 답변드리기 어렵다”면서도 “만약 정치적 해법이 등장한다면 그에 따른 징계 수위는 여러분이 예상하는 바와 같을 것”이라고 답했다.

현재 정치계에선 황 위원장이 언급한 정치적 해법이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이 최고위원직을 자진사퇴할 경우 징계 수위를 낮추는 방안을 의미한다고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반면 태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간담회에 앞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황 위원장이 말한 정치적 해법을 두고 “이게 무슨 의미인지 고민해보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답했다.

또 같은 자리에서 ‘(황 위원장이 말한 정치적 해법을) 어떤 식으로 해석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그분이 말씀하셨기 때문에 어떤 걸 의미하는지 제가 대신해서 그분의 생각을 말씀드리는 건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분이 정치적 해법이 뭔지를 이야기해야 한다. 그와 관련해 윤리위로부터 통보받은 바는 없다”라고 답했다.

태 최고위원은 ‘자진사퇴를 해야 경징계가 내려질 수 있다’라는 주장에 대해서 “한 번도 누군가에게 ‘자진사퇴하면 공천이 어떻게 된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다”면서 최고위원직 자진 사퇴를 매개로 한 양형 거래가 없었다고 일축했다.
김기성 인턴기자·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