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용태 “권력 눈치 안 볼 것…尹, 특검 통한 명예회복이 나은 선택” [초선 열전]

김용태 “권력 눈치 안 볼 것…尹, 특검 통한 명예회복이 나은 선택” [초선 열전]

최현욱 기자
최현욱 기자
입력 2024-04-16 17:38
업데이트 2024-04-16 17: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역 주민들께 약속…그 약속 지키겠다”
“국민의힘, 대통령·정부에 할 말 못 했다”
“개혁신당과 혁신경쟁, 정치발전 이어져야”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법’ 추진”
“활력있는 포천·가평 위해 교통망 구축 중요”

이미지 확대
김용태 국민의힘 경기 포천·가평 국회의원 당선인 인터뷰. 오장환 기자
김용태 국민의힘 경기 포천·가평 국회의원 당선인 인터뷰. 오장환 기자
“권력의 눈치를 보지 않고 오직 민의만을 대변하겠다고 지역 주민들께 약속드렸습니다. 그 약속을 믿고 저를 국회의원으로 뽑아주셨으니, 그 약속을 지키겠습니다.”

4·10 총선에서 ‘첫 1990년대생 지역구 당선자’가 된 김용태(34) 국민의힘 경기 포천·가평 당선인은 16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권력의 거수기를 거부한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야권이 추진하는 ‘채 상병·김건희 특검법’ 등에 대해 “정략적 특검”이라고 비판했지만,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보다 ‘특검을 통한 명예회복’이 보다 낫다고 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ㅡ1990년대생으로는 첫 지역구 당선인이다.

“기쁘지만 한편으로 무거운 책임감이 든다. 젊은 김용태를 뽑아주신 포천시민과 가평군민께 정말 감사드린다. 국민의힘이 어떻게 하면 다시 국민의 사랑을 받을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 마음이 무겁다.”

ㅡ여당이 참패한 이유는 뭐라고 보나.

“집권 2년차 선거로 윤석열 정부에 대한 중간 평가였는데, 국민들이 명확하게 낙제점을 줬다. 윤 정부의 국정 방향이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아무리 옳은 정책이라도 일방·권위주의적인 방식으로 추진되다 보니 거부감을 느낀 것 같다. 국민의힘도 대통령과 정부를 향해 할 말을 하지 못했다.”

ㅡ과거에는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와 정치적 행보를 함께 했다.

“이 대표의 승리는 모두가 예상하지 못한 만큼, 그의 입지와 위상이 커졌다. 이 대표와 개혁신당이 앞으로 제대로 된 야당의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 개혁신당과 국민의힘의 혁신 경쟁이 ‘정치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저도 국민의힘에서 제 역할을 다하겠다.”

ㅡ야권은 ‘채 상병·김건희 특검법’을 추진하고 있다.

“채 상병 사건은 문제가 분명히 있어 보인다. 하지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수사하는 상황에서, 이를 지켜보고 미진한 게 있으면 특검을 추진하는 게 낫지 않을까 싶다. 김건희 특검은 정략적 특검이라는 점에서 옳지 않다고 보지만 그럼에도 윤 대통령이 이번에는 거부권 사용을 자제하는 게 맞지 않을까 싶다. 퇴임 때까지 이 문제를 끌고 가기보다 특검을 통해 명예회복을 하는 것이 나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ㅡ김용태의 ‘1호 법안’은 뭐가 될까. 원하는 상임위원회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특별법’을 우선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포천과 가평은 군사보호구역과 상수원보호구역 등 이중·삼중 규제에 얽매여 있다. 겹겹이 쌓인 규제를 줄이고 자치권을 확대하기 위해 경기북부특별자치도가 꼭 필요하다. 상임위 1순위는 국토교통위원회다. 포천과 가평을 활력있는 곳으로 만들려면 교통망 구축이 가장 중요하다. 환경노동위원회나 국방위원회도 고민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김용태 국민의힘 경기 포천가평 국회의원 당선인 인터뷰. 오장환 기자
김용태 국민의힘 경기 포천가평 국회의원 당선인 인터뷰. 오장환 기자
최현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