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대통령, 취임 1주년 기자회견 안 한다

尹대통령, 취임 1주년 기자회견 안 한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3-05-09 00:35
업데이트 2023-05-09 06: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무회의서 소감 밝힐 가능성
‘대통령의 약속’ 유튜브서 공개
지지율 34.6%… 2주 연속 상승

이미지 확대
윤석열 정부 출범 1주년 사진전 관람하는 김기현 대표
윤석열 정부 출범 1주년 사진전 관람하는 김기현 대표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등 지도부가 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출범 1주년 사진전’에서 전시된 사진을 둘러보고 있다. 2023.5.8 [공동취재]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1주년을 맞는 오는 10일 별도의 기자회견을 열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8일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취임 1주년 당일이나 직후에 기자회견을 열기 어려울 것”이라며 “최근 한미·한일 정상회담과 국무회의 등에서 윤 대통령의 메시지가 많이 나왔는데, 추가로 기자회견을 해야 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9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할 예정으로, 모두발언 형식 등으로 취임 1주년을 맞은 소감을 밝힐 가능성도 제기된다.

대통령실은 당초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개최할지 여부를 두고 검토를 거듭해 왔다. 하지만 지난 2일 윤 대통령이 용산어린이정원에서 출입기자들과의 간담회를 진행한 바 있어 별도 회견을 가질 필요성이 낮아졌다고 본 것으로 관측된다. 간담회에서 윤 대통령은 기자회견 개최 여부에 대해 “(개최를 할지) 생각을 해 보려고 한다”면서도 “취임 1주년을 맞아서 무엇을 했고 하는 그런 자화자찬의 취임 1주년은 절대 안 된다고 해 놨다”고 말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기자들에게 “조금씩 나눠서 자리를 한 번, 인원이 적어야 김치찌개도 끓이고 하지 않겠어요?”라며 소규모 간담회 형태로 언론과의 소통을 추진할 가능성을 내비치기도 했다.

대통령실은 취임 1주년을 앞두고 영상콘텐츠를 공개하는 등 성과 알리기에 나선 모습이다. 대통령실은 이날 ‘바로 서는 대한민국을 위한 대통령의 약속’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윤 대통령 공식 유튜브 채널인 ‘윤석열TV’를 통해 공개했다. 해당 영상은 안보·공정·국익·미래·국격 등 5개 분야로 구성됐으며, 윤 대통령의 약속과 이를 지키기 위한 1년간의 행보를 담았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한편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조사해 이날 발표한 윤 대통령 국정지지율 긍정 평가는 전주보다 0.1% 포인트 높아진 34.6%, 부정 평가는 0.1% 포인트 낮아진 62.5%로 각각 나타났다. 리얼미터 조사로는 긍정 평가가 2주 연속 올랐다. 배철호 리얼미터 수석전문위원은 “지난달 말 국빈 방미 성과를 홍보하며 ‘방미 효과’가 이어지길 기대했으나 대통령실의 ‘공천 개입’ 논란을 부른 국민의힘 태영호 최고위원의 녹취 유출 파문으로 그 효과가 제한된 측면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2~4일 1504명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 포인트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안석 기자
2023-05-0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