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생 학업성취도 OECD 최상위

한국학생 학업성취도 OECD 최상위

입력 2010-12-08 00:00
업데이트 2010-12-08 0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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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에 조사한 우리나라 만 15세 학생들의 읽기·수학·과학 실력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4개 회원국 가운데 1~4위로 최상위권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OECD는 7일(현지시간) 회원국을 포함해 국가와 도시 65곳의 학생 47만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09 학업성취도 국제비교연구(PISA)’ 결과를 발표했다. 평가 결과 한국은 읽기 1~2위, 수학 1~2위, 과학 2~4위에 올랐다. 한국의 읽기 평균점수는 539점, 수학 평균점수는 546점이다. 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이다. 과학에서 한국은 538점을 기록하며 핀란드(554점)와 일본(539점)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3년 전 PISA 조사에서 한국을 앞섰던 핀란드는 읽기에서 평균 536점으로 1~2위에, 수학에서 541점으로 1~3위에 올랐다. 우리나라는 이번 국제보고서에서 OECD 국가 중 우수사례로 꼽히기도 했다. PISA 2000에서 6위였던 읽기 영역 순위가 급격하게 올랐기 때문이다. 보고서에서는 ▲진단평가 및 전국 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제도의 도입 및 시행 ▲방과후활동 등 정규수업 외 교육활동 참여 활성화 ▲여학생 친화적인 수학·과학 수업의 도입 ▲과학교육 강화 정책 등이 학업성취도를 끌어올린 요인으로 분석했다.

한편 OECD 회원국 외에 개발도상국까지 포함한 순위에서는 중국 상하이가 3개 영역에서 압도적인 점수차로 1위에 올랐다.

홍희경기자 saloo@seoul.co.kr

2010-12-08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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