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아 “거짓말 그만하죠 B씨” 오서 “난 주급 65만원 선생”

연아 “거짓말 그만하죠 B씨” 오서 “난 주급 65만원 선생”

입력 2010-08-26 00:00
업데이트 2010-08-26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빛사제 잿빛공방… 진실게임 2라운드

“주급 65만원으로 연아에게 비싼 선생이 아니다. 아무 상의도 없었고, 이메일에 답장도 하지 않았다.”(브라이언 오서) “거짓말 그만 하시죠, B씨.”(김연아)

이미지 확대
김연아 연합뉴스
김연아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브라이언 오서 연합뉴스
브라이언 오서
연합뉴스


한때 ‘찰떡궁합’을 자랑했던 김연아(20·고려대)와 코치 오서(캐나다) 사이의 결별을 둘러싼 ‘진실게임’이 2라운드로 접어들었다. 둘 다 자신의 말이 옳다고 말할 뿐 정작 헤어진 이유나 원인에 대해선 입을 꾹 다물고 있다. 그러다 보니 추측은 또 다른 추측만 낳고 있다. 날 선 신경전이 어디까지 갈 것인지 위태롭기만 하다. 위험수위까지 다다른 느낌이다.

오서 코치는 25일 캐나다 최대 일간 토론토 스타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시즌 그랑프리 시리즈 불참, 내년 세계선수권 참가 등 미래와 관련된 결정들이 언론을 통해 흘러나왔지만 나와는 한마디 상의도 없었다.”면서 “그들은 나에게 아무런 조언도 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김연아가 7월 한국에 머무는 동안 대행사와 연아에게 수차례 이메일을 보냈지만 한번도 답장이 없었다.”면서 “심지어 언제 토론토로 돌아오느냐는 질문에도 답이 없어 당황스러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내가 받은 돈은 시간당 110달러”

그는 또 “이 모든 소동은 김연아의 어머니 박미희씨로 인한 것이다. 김연아는 무엇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르고 나도 그렇다.”며 책임을 박미희 올댓스포츠 대표에게로 돌렸다. 그는 “나는 더 존경받을 만하지만 계속해서 모욕당하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리기도 했다.

이어 그는 ‘결별의 원인이 돈에 있는 것 아니냐.’는 일부의 추측을 강하게 부인했다. 스포츠조선과의 인터뷰에서 그는 “난 시간당 110달러(약 13만원)를 받으면서 가르쳤다. 1주일에 5일, 5시간이면 550달러(약 65만원)다. 내 레벨 정도면 선수 수입의 5~30%를 받는다. 지난 4월 아이스쇼 때도 돈 받지 않고 연아를 위해 링크에 섰다. 나와 연아는 신뢰로 함께한 것이지 돈 때문에 같이 한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엄마 혼자 결정한 일 아냐”

김연아는 트위터를 통해 오서 코치에게 직격탄을 날렸다가 곧바로 삭제했다. 김연아는 “B씨, 제발 거짓말은 그만두시죠. 나는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어요. 이 결정은 내가 한 것입니다.”(Would you please stop to tell a lie, B? I know exactly what’s going on now and this is what I’ve DECIDED.) 물론 ‘B’는 브라이언 오서 코치를 지칭한 것.

김연아는 또 자신의 홈페이지를 통해 “하느님께 맹세하건대 (결별에 관한 한) 우리는 신중했다.”면서 “거짓으로 포장된 진실을 더 이상 묻어 버릴 수는 없었다. 예의에 어긋난 행동은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선수와 코치가 결별할 수도 있고, 나름대로 이유는 있기 마련이다. 왜 굳이 언론을 이용해 결별 소식을 알리고 우리끼리만 알아도 될 사실을 사실이 아닌 얘기로 일을 크게 벌였는지 솔직히 실망스럽고 속상하다.”면서 “일방적인 결별을 엄마 혼자 결정했다는데 과연 그게 진실일까.”라고 반박했다.

김연아의 매니저인 올댓스포츠의 헬렌 최도 시카고 트리뷴의 피겨 스케이팅 전문기자 필립 허시와 이메일 인터뷰에서 “우리(오서 코치, 김연아, 박 대표)는 김연아가 왜 그와 헤어지게 됐는지 그 이유를 이미 알고 있다. 그러나 외부에 그 이유를 알릴 필요는 없었다.”고 말했다. 오서 코치의 주급에 관해 올댓스포츠 측은 “선수와 코치 간의 관계라 알 수가 없다.”고 말했다.

최병규기자 cbk91065@seoul.co.kr
2010-08-26 2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