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전기요금 인상대책 ‘고민 또 고민’

유통업계, 전기요금 인상대책 ‘고민 또 고민’

입력 2013-11-24 00:00
업데이트 2013-11-24 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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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탄 트리’ 소등…심야전기 축전 설비투자 검토수백억 추가비용 불가피…”고강도 절전방안 가동”

유통업계가 전기요금 인상에 따른 추가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대표적인 전력 다소비 업종인 만큼 당장 전기값 인상으로 연간 수백억원대 추가 비용부담이 눈앞에 닥쳤지만, 계속되는 전력난에 웬만한 절전대책은 다 내놓아 또 다른 대책 찾기가 마땅치 않다는 게 고민의 핵심이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와 신세계 등 유통대기업들은 정부가 지난 21일부터 전기요금을 평균 5.4% 올린 직후 추가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특히 이제까지 매장 조명을 끄고 냉난방을 자제하는 등 소극적 대책이 주를 이뤘다면, 이제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싼 전기를 축전기에 모았다가 사용하는 등 근본적 설비투자 방안까지 고려하는 적극적 단계로 수준이 높아지는 추세다.

국내 대형마트 1위인 이마트는 현재 운영 중인 ‘에너지 절약 실천’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매장 내 조명 25%를 소등하던 절전시간을 오후 2시까지로 확대하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LED(발광다이오드) 조명 교체도 꾸준히 진행할 방침이다.

이마트는 아울러 상대적으로 가격이 싼 심야전기를 축전지에 모아두었다 사용하는 ESS(Energy Storage System) 도입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마트는 이미 2011년부터 매장 옥상과 주차장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해 연간 1천699㎿의 전력을 자체 생산하고, 일부 매장에는 지열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설비 투자를 진행해 온 바 있다.

마트 측은 “이번 전기요금 인상에 대한 추가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연간 112억 원 규모의 추가 부담이 고스란히 발생한다”며 “이는 중간규모 점포의 한 달 매출에 맞먹는 규모”라고 지적했다.

롯데마트의 경우 이미 연초에 9%가량 전기요금 인상을 감안, 연간 절전대책을 마련해놓았다.

롯데마트는 매장에 설치된 4만여 개의 고발열 조명을 모두 저발열 LED 조명으로 교체해 조명으로 인한 전기료를 기존의 3분의 1 수준으로 낮췄고, 교체가 완료되지 않은 47개 점에 대한 조명 교체도 앞당길 방침이다.

이와 함께 건물 외벽에 열차단 필름을 설치해 열효율을 높이고, 내년부터 무빙워크에 인체감지 장치를 순차 설치해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백화점 업계는 ‘연말특수’ 분위기 조성에 큰 몫을 하는 외관장식까지 포기했다.

롯데백화점은 본점 기준으로 오후 5시께 시작해 밤 11시까지 운영하는 크리스마스트리를 비롯한 외관 장식을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 3시간만 단축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미 진행 중인 공조설비 최소한 운영과 간접등 소등, 엘리베이터 격층 운행 등 절전 대책도 꾸준히 이어갈 예정이다.

현재 국내에 모두 41개 점포를 운영 중인 롯데백화점은 올해 두 차례 이어진 전기요금 인상으로 모두 70억 원이 넘는 추가비용 부담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현대백화점은 전 점포별로 ‘에너지 보안관’을 임명, 창고와 휴게실을 비롯해 매장 전체의 전력사용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정수기와 냉·온수기에 타이머를 부착해 야간 대기 전력 낭비를 막는 등 생활 속의 작은 낭비까지 차단한다.

크리스마스 장식에도 절전형 LED 조명을 사용, 전력 사용량을 이전보다 30%가량 낮췄다.

신세계백화점은 내년 하반기로 잡혀 있던 매장 뒤쪽 조명의 LED 조명 교체를 최대한 서둘러 상반기 안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중점 사업 가운데 하나인 동대구 복합환승센터를 포함해 현재 개발 단계인 신규 점의 경우 절전형으로 설계 단계부터 보완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요금 인상으로 고정비 부담이 늘어난 게 사실이지만, 이미 고강도 절전 대책을 운영 중이어서 뾰족한 추가 대책을 내놓기도 마땅치 않은 상황”이라며 한숨을 쉬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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