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부즈맨 칼럼] 조용하지만 뜨거운 지면 토론을 기대하며/강용철 경희여중 교사

[옴부즈맨 칼럼] 조용하지만 뜨거운 지면 토론을 기대하며/강용철 경희여중 교사

입력 2014-07-16 00:00
업데이트 2014-07-1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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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용철 경희여중 교사
강용철 경희여중 교사
교육계의 수장을 뽑는 선거가 있거나 교육관련 정책들이 쏟아질 때마다 각종 언론과 교육 전문가들은 ‘교육은 백년지대계’라는 습관화된 문구를 상투적으로 사용하곤 한다. 교육이 진정 100년을 계획하는 훌륭한 가치를 담고 있다면, 앞으로의 100년 아닌 200년, 300년을 위해 우리는 항시 교육에 대해 이야기하고 담론을 펼쳐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지난 6월 21일자 서울신문에서 3개 면에 걸쳐 교육계의 뜨거운 화두인 ‘외국어고’를 집중 조명한 점은 교육정책의 지속성과 효과성을 생각해보는 유의미한 시도였다고 할 수 있다.

그동안 외국어고등학교는 우수한 학생들이 진학해 특정한 혜택을 얻는 특권교육이라는 논리와 함께, 좋은 면학 분위기에서 학생들에게 맞는 최적화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는 특성화교육이라는 논리가 첨예하게 충돌해왔다.

이런 상황에서 학교 안으로 들어가 학교관리자인 교장과 교사, 학생, 그리고 졸업생들을 인터뷰하고 외부 교육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나름 균형을 맞춤으로써 외국어고를 정확히 아는 데 큰 도움이 됐다. 특히 학생들이 직접 경험한 학교생활과 학교를 바라보는 외부인들의 편견에 대해 느끼는 솔직한 속내를 털어놓은 것이 인상적이었다. 또한 그동안 외국어고가 걸어온 역사와 현재의 교육활동을 심층 취재해 외국어고에 대한 배경 정보가 부족한 독자에게도 이해의 폭을 넓혀줬다.

그러나 외국어고의 설립 목적과 철학에 대한 진지한 질문을 독자들에게 던지기 위해서는 외국어고를 바라보는 찬반 논리의 문제들을 좀 더 심층적으로 다뤘어야 한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외국어고의 학생 선발 전형의 적절성, 외국어고 설립 목적에 맞는 효과적인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 현황, 동일 계열로의 대학 진학 문제, 그동안 발생했던 문제점과 사건 및 해법 등에 대해 교육전문가들의 글도 연이어 게재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무엇보다 신문이라는 매체의 특성을 적극 활용해 입장을 달리하는 여러 주체들이 릴레이 토론을 하거나 교차되는 의견을 지면에 게시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으면 한다. 서울신문만의 ‘조용하지만 뜨거운 지면 토론’을 시도했으면 한다. 교육만큼 모든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된 주제도 없다. 관심이 높은 만큼 의견도 다양할 수밖에 없다.

현재 우리 교육계는 보수와 진보의 교육적 철학에 따라 논쟁을 야기할 교육정책들이 산재해 있다. 당장 자율형 사립고와 혁신학교 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진영 논리에 빠지지 않고 정확한 상황 파악과 정밀한 진단이 필요한 교육적 화두들에 대해 서울신문만의 기획 보도가 더욱 확장돼야 한다.

혹자는 이러한 기획 보도나 심층 토론은 교육신문과 같은 교육전문지에서 해야 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선거나 이슈가 있을 때만 반짝 교육 현안들을 다루어서는 안 된다.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교육정책 수립을 위해 평소에 많은 교육 주체들이 깊은 논의를 해야 한다. 무엇보다 사람에 따라 교육정책이 쉽게 바뀌어 학생, 학부모, 교사가 혼란을 느끼지 않도록 교육에 대한 거대담론을 조성해야 한다. 새로운 교육정책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이해를 높이고, 학교와 교사들의 피로도를 낮춰 주기 위해 언론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는 시기다.
2014-07-16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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