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첫 범유럽 ‘사이버 전쟁’ 시뮬레이션

사상 첫 범유럽 ‘사이버 전쟁’ 시뮬레이션

입력 2010-11-05 00:00
업데이트 2010-11-0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행정 전산망에 대한 해킹 공격 등 ‘사이버 전쟁’의 준비태세를 점검하는 시뮬레이션이 4일 유럽연합(EU)에서 처음으로 실시됐다.

 이날 EU 집행위원회에 따르면 27개 EU 회원국과 아이슬란드,노르웨이,스위스 등 모두 30개국의 전산보안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암호명 ‘사이버 유럽 2010’으로 명명된 시뮬레이션이 실시됐다.

 범유럽 차원의 사이버 전쟁 시뮬레이션이 실시되기는 사상 처음이라고 집행위는 설명했다.

 시뮬레이션은 몇몇 EU 회원국의 행정 전산망 등 주요 온라인 서비스 네트워크에 해킹 공격이 가해져 접속이 느려지거나 결국 끊기는 상황이 발생하고 EU 전역으로 확산하는 상황이 가정됐다.

 이러한 상황에서 해킹 공격을 당한 국가는 물론이고 EU 및 주변국이 공조해 얼마나 신속하게 피해 확산을 차단하고 서비스를 원상 복구할 수 있는지 준비태세가 집중적으로 점검됐다.

 넬리 크루스 EU 디지털 어젠다 담당 집행위원은 성명을 통해 “시뮬레이션은 사이버 전쟁에 대한 EU의 준비태세를 점검하는 동시에 역내 주민과 기업들이 역내 온라인 서비스의 안전성을 확신할 수 있도록 하려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EU는 이날 실시된 첫 시뮬레이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더 복잡한 상황을 가정해 사이버 전쟁 시뮬레이션을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한편,전 세계적인 공조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집행위는 설명했다.

 한편, EU 집행위는 컴퓨터 바이러스를 제작,유포하는 사람을 엄중히 형사처벌하도록 하는 공동체 법규를 지난 9월 말 제안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