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 돔’에 막힌 하마스 로켓포… 이·팔 사망자 0 vs 81

‘아이언 돔’에 막힌 하마스 로켓포… 이·팔 사망자 0 vs 81

입력 2014-07-11 00:00
업데이트 2014-07-11 04: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복전쟁서 이스라엘인 희생 없어… 어린이까지 숨진 가자지구와 대조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갈등이 전면전 직전까지 치달은 가운데, 가자지구에서만 수십 명의 사망자가 나왔다. 이에 하마스만을 비난하던 국제사회가 이스라엘에 경고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이스라엘의 로켓 방어시스템 아이언 돔의 요격미사일이 9일(현지시간) 가자지구 인근 아시도드에서 발사되고 있다. 아이언 돔은 주거지역으로 향하는 로켓만을 감지해 요격한다.  아시도드 AFP 연합뉴스
이스라엘의 로켓 방어시스템 아이언 돔의 요격미사일이 9일(현지시간) 가자지구 인근 아시도드에서 발사되고 있다. 아이언 돔은 주거지역으로 향하는 로켓만을 감지해 요격한다.
아시도드 AFP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이스라엘의 폭격으로 숨진 무장단체 하마스 대원의 가족들이 이날 가자지구 남부 베이트 하눈에서 장례식을 치르던 중 오열하고 있다. 이스라엘에서는 아이언 돔의 방어로 사상자가 나오지 않았지만 같은 날 공습을 받은 가자지구에서는 10여명이 숨졌다. 베이트 하눈 AP 연합뉴스
이스라엘의 폭격으로 숨진 무장단체 하마스 대원의 가족들이 이날 가자지구 남부 베이트 하눈에서 장례식을 치르던 중 오열하고 있다. 이스라엘에서는 아이언 돔의 방어로 사상자가 나오지 않았지만 같은 날 공습을 받은 가자지구에서는 10여명이 숨졌다.
베이트 하눈 AP 연합뉴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10일 오전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가자지구에서 최소 26명이 숨졌다. 본격적인 대규모 공습이 시작된 지난 8일 밤부터 사망자는 총 81명에 달한다. 가자지구 의료당국 관계자는 사망자 중 최소 60명이 민간인이고 이들 중엔 4살 여아와 5살 남자아이가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마무드 아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은 이를 ‘대량 학살’로 규정하고 국제사회에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에 대한 압박을 요청했다.

전투기와 무인기를 이용한 이스라엘의 공중폭격에 맞서 팔레스타인도 같은 기간 250발 이상의 로켓을 이스라엘 땅으로 날렸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단 한 명의 사망자도 나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뉴욕타임스는 하마스가 최근 사정거리를 늘린 로켓으로 9일 최대 112㎞까지 떨어진 하데라 부근까지 공격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수도 예루살렘과 텔아비브, 아시도드, 아시켈론 등에 설치된 로켓 방어 시스템 ‘아이언 돔’은 단 한 발의 로켓도 인구밀집 지역 안으로 들이지 않았다. CNN에 따르면 하마스가 쏜 로켓 중 총 56발이 주거 지역으로 향했지만 모두 아이언 돔의 미사일에 요격됐다.

팔레스타인 측에서만 사망자 수가 치솟자 국제사회도 마냥 뒷짐을 지고 있을 수만은 없게 됐다. 특히 전날까지만 해도 팔레스타인의 로켓 공격만을 강력하게 비난하던 유럽연합(EU)은 “이스라엘의 민간인 살해를 개탄한다”고 밝혔다.

전날 팔레스타인을 테러리스트로 규정하고 “자국 민간인을 겨냥해 로켓을 쏘는 것을 그냥 두는 나라는 없다”며 “이스라엘이 자신을 방어하는 것을 당연히 지지한다”던 미국도 “양측이 자제하는 것을 전제로 지지한다”고 한발 물러섰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10일 안전보장이사회를 소집해 현재 상황을 브리핑하고 양측의 갈등을 진정시키는 방안을 논의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4-07-11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