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브’ 또 인종차별 광고로 뭇매
세계적인 비누 브랜드 ‘도브’(Dove)가 인종차별 광고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뒤 공식 사과했다고 가디언 등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흑인 여성이 도브 제품을 쓰고 난 뒤 티셔츠를 벗자 백인 여성으로 탈바꿈했다는 내용을 담은 페이스북 광고. 도브 측은 인종차별 논란이 거세지자 이 광고를 삭제했다.
트위터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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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브의 광고가 인종차별 논란을 일으킨 건 처음이 아니다. 도브는 2011년에는 거친 피부 사진 앞에 흑인 여성을, 부드러워진 피부 사진 앞에는 백인 여성을 세운 광고를 선보여 비판을 받았다. 당시 도브가 공개한 광고를 보면 흑인 여성 뒤에는 ‘사용 전’, 백인 여성 뒤에는 ‘사용 후’라는 문구를 배치했다. NYT는 독일계 화장품 업체인 니베아도 지난 4월 ‘흰 것은 순수하다’고 적힌 방향제 광고 문구를 냈다가 백인우월주의자 단체가 열광하자 “누구에게 상처를 주거나 잘못된 해석을 하게 할 의도는 없었다”고 사과한 전례가 있다고 전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7-10-10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