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제조업 대도약 위한 혁신 3.0 만들자”(종합)

朴대통령 “제조업 대도약 위한 혁신 3.0 만들자”(종합)

입력 2014-06-26 00:00
업데이트 2014-06-26 14: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국상공회의소 회장단 오찬간담회서 제안”스마트산업혁명 우리가 충분히 주도가능”

박근혜 대통령은 26일 “우리 제조업의 대도약을 위한 ‘제조업 혁신 3.0’ 전략을 함께 만들어갈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26일 박근혜대통령이 청와대 영빈관에서 전국 상공회의소 회장단 오찬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있다.  이언탁 기자 utl@seoul.co.kr
26일 박근혜대통령이 청와대 영빈관에서 전국 상공회의소 회장단 오찬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있다.
이언탁 기자 utl@seoul.co.kr
박근혜 대통령은 26일 “우리 제조업의 대도약을 위한 ‘제조업 혁신 3.0’ 전략을 함께 만들어갈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전국상공회의소 회장단을 청와대로 초청, 오찬간담회를 하면서 “과거 경공업 중심의 수입대체형 전략을 ‘제조업 1.0’이라 하고, 조립·장치산업 위주의 추격형 전략이 ‘제조업 2.0’ 전략이었다면 이제는 융합형 신제조업을 향한 제조업 혁신 3.0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같이 제안했다.

이어 “제조업 혁신 3.0은 먼저 제조업과 IT의 융합을 통한 스마트 산업혁명에서 출발해야 한다”며 “우리는 세계적으로 우수한 제조업 기반과 스마트 IT 인프라, 그리고 우수한 인재를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초의 산업혁명은 영국이, 정보화혁명은 미국이 선도했지만 스마트 산업혁명은 우리가 충분히 주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를 위해 ▲중소·중견기업 제조공장의 IT 융합형 스마트 공장으로의 탈바꿈 ▲제조업과 다른 산업의 융합을 통한 신산업 창출 ▲규제개혁 등을 필수요건으로 꼽았다.

박 대통령은 또 “제조지원 서비스업과 소재산업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며 “제조업 혁신을 위해서는 엔지니어링과 디자인, 소프트웨어 등 제조업을 뒷받침하는 지원 서비스업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애플의 아이폰은 중국에서 조립되지만 많은 부가가치가 미국으로 간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며 “공공부문부터 솔선수범해서 소프트웨어와 디자인에 대해 제값주기를 정착시켜야 하고, 장기적 안목을 갖고 전문인력 양성에도 힘써야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제조업 혁신 3.0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인력과 입지, R&D 등 제조업 혁신 기반을 업그레이드해야 한다”면서 “대학 캠퍼스와 기업연구소가 집적된 산학 융합지구를 조성해서 맞춤형 연구 여건을 구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지난 3월 방문한 독일 드레스덴을 언급, “프라운호퍼 연구소와 드레스덴공대, 중소기업이 삼각편대를 이뤄서 드레스덴 지역에 중소기업을 글로벌 히든 챔피언으로 키운 독일처럼 우리도 새로운 산학연 협력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지난주 중앙아시아 순방 성과를 설명하면서 “제조업의 해외진출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며 “기업인 여러분께서 더 적극적인 해외진출 노력을 통해 우리 제조업의 지평을 넓혀주시기 바란다. 저도 정상외교를 통해 여러분의 노력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찰스 다윈은 진화에 성공한 종은 강한 종이 아니라 환경에 잘 적응한 종이라고 했다. 우리 제조업도 창조경제를 통해 융합형 신제조업으로 진화해야 한다”며 “정부는 제조업이 지속적인 진화와 발전을 통해 우리 경제의 혁신과 도약을 주도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오찬에는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해 전국 상공회의소 회장단 100여명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장관과 기획재정부·미래창조과학부 1차관, 중소기업청장이 배석했고, 새누리당 주호영 정책위의장도 함께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