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방 “北 위험스러운 도발 중단해야”

美국방 “北 위험스러운 도발 중단해야”

입력 2014-04-02 00:00
업데이트 2014-04-02 04: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각 “15일 전후 핵실험 가능성”

미국 정부는 31일(현지시간) 북한의 대규모 해상 사격 훈련을 “도발 행위”로 규정하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척 헤이글 국방장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커티스 스캐퍼로티 주한미군사령관으로부터 북한의 도발 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면서 “북한의 행동은 위험스러우며 중단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4차 핵실험 가능성에 대해 “북한은 도발적 행동을 중단해야 한다”고 거듭 밝히고 “다음 주 중국 방문 때 이 문제를 분명히 협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는 7일 국방장관 취임 후 처음으로 중국을 공식 방문하는 헤이글 장관은 창완취안(常萬全) 국무위원 겸 국방부장 등 중국 측 고위 관계자 등과 만나 한반도 상황 등을 협의할 예정이다.

북한의 최근 도발에 대해 워싱턴 싱크탱크 전문가들은 다양한 분석을 내놨다. 스캇 스나이더 외교협회(CFR) 선임연구원은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포격은 노동미사일 발사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최근 규탄 성명에 대한 반응으로 보인다”며 “북 외무성이 밝힌 새로운 핵실험이 단행될 가능성이 높으나 시기를 가늠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태양절인 4월 15일 전후로 추가 도발을 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제프리 루이스 비확산센터(CNS) 소장은 “북한의 4차 핵실험은 대기권 실험 또는 수직갱도 실험 형태로 진행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4-04-02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