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전염병 전세계 창궐 “바나나 나무 뿌리 공격해 농장이…” 충격

바나나 전염병 전세계 창궐 “바나나 나무 뿌리 공격해 농장이…” 충격

입력 2014-04-23 00:00
업데이트 2014-04-23 09: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나나 전염병 ‘파나마병’
바나나 전염병 ‘파나마병’ SBS 방송캡처


바나나 전염병 전세계 창궐 “바나나 나무 뿌리 공격해 농장이…” 충격

바나나 전염병인 ‘파나마병’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바나나 멸종 가능성이 제기됐다.

21일(현지시간) 미국 경제 전문 채널 CNBC는 “바나나 전염병 파나마병의 일종인 TR4가 전세계적으로 빠르게 퍼지고 있다”면서 “이대로라면 바나나가 지구상에서 사라질 가능성도 있다”고 보도했다. TR4는 바나나 나무 뿌리를 공격하는 곰팡이균이다.

아직까지 TR4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는 백신은 개발되지 않은 상태다. TR4에 감염되면 수년 내 바나나 농장 전체를 고사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나나 전염병은 세계 바나나 수출의 95%에 해당하는 ‘캐번디시’ 품종에 특히 치명적이다.

우리가 소비하는 바나나의 대부분도 캐번디시 품종이다. 전세계 작황의 45%를 차지한다.

파나마병의 일종인 TR4를 최초 발견한 미국 플로리다대 랜디 플로츠 식물병리학과 교수는 “그동안 바나나 생산·수출의 주류였던 캐번디시 종은 TR4의 확산으로 멸종 위기에 놓일 수도 있다”면서 “다른 바나나 품종의 개발 등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네티즌들은 “바나나 전염병 세상에 이런 병이 있다니”, “바나나 전염병 제발 확산되지 않도록 백신 빨리 마련해야”, “바나나 전염병 너무 무섭고 걱정된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공무원 인기 시들해진 까닭은? 
한때 ‘신의 직장’이라는 말까지 나왔던 공무원의 인기가 식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9급 공채 경쟁률은 21.8대1로 3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공무원 인기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낮은 임금
경직된 조직 문화
민원인 횡포
높은 업무 강도
미흡한 성과 보상
광고삭제
위로